시간 흐르는게 참 빠르네요
예전에(2년 8개월 전) '다크에덴은 스킬 모션이 부드럽지 않았기 때문에, 오히려 타격감이 느껴진다'는 내용으로 글을 작성했었습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존 다크에덴의 캐릭터 모션 및 스킬 이펙트를 부드럽게 만든 뒤에 속도감이나 타격감 등의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한 달 뒤에는 해당 글에 사용되었던 'DAIN APP'이라는 프로그램도 소개하는 글도 작성했었고 말이죠(해당 글에도 다크에덴 이미지가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다크에덴의 일부 스킬 이미지를 다시 제작(기존 '스킬 설명' 글의 일부 이미지가 변경 되었습니다)하게 되었고, DAIN APP도 최신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만들어진 이미지 파일(GIF)의 용량이 꽤나 작아지도록 개선이 되었기에(물론, 최소한 원본에 비하여 두 배 이상의 용량입니다) 다크에덴 스킬 이미지를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부드럽게 만들어보았습니다
앞서 말한대로 DAIN APP이 업데이트 되면서 결과물의 용량이 많이 작아지게 되었으므로, 그 당시(상단의 첫번째 글 링크) 보다는 많이 만들어보았는데요... 원래 속도가 빠른 이펙트를 가진 스킬들은 결과물이나 원본이나 크게 차이가 안나는거 같아서 제외를 하다보니까, 가짓수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어떻게 부드럽게 만들었는지에 대해서는 상단의 두번째 글 링크를 눌러보시면 대략적으로 설명을 해두었습니다만, 여기서도 다시 한 번 설명해보겠습니다
아!? 참고로 이번에 작성하는 글에 들어가는 이미지 크기는 대략적으로 30MB 정도 됩니다. GIF이미지의 로딩이 제대로 안되거나, 비교하는 이미지가 비슷한 장면으로 재생이 되지 않는다면, 될때까지 페이지를 새로고침 하시면 되겠습니다
프레임을 증가시켜도 원본보다 미세하게 느리게 재생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현재 글을 오랫동안 띄워놓을 경우에도 원본과 개선된 이미지의 동작이 서로 다르게 재생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도 페이지를 새로고침하시면 되겠습니다
도 계열 슬레이어의 스킬 '문라이트 세버'의 일부 프레임을 가져왔습니다
이 장면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중간 이미지를 자동으로 그려넣으면 어떻게 보일까요?
프로그램을 사용하니까 다음 이미지를 어느 정도 예측해서 새롭게 그려넣어진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프레임을 예측하여 그려넣어서 매끄럽게 하는 것을 '프레임 보간법'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문라이트 세버' 스킬의 재생속도를 느리게하여 원본과 개선된 이미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문라이트 세버' 스킬 모션을 약 5배 정도 느리게 재생시켰습니다
프로그램을 통해서 자동으로 그려넣어진 이미지가 어떤식으로 부드럽게 보이게 만드는지 확실히 아시겠죠?
원래 속도로 재생한다면 어떻게 보일까요?
한 프레임씩 볼 때나 5배 느리게 재생했을 때에는 '원래 속도대로 봐도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을까?' 싶었던 이미지가 빠르게 재생되는 경우에는 자연스럽게 물 흐르듯이 보이는 모습입니다
보통(해당 글에 사용되는 다크에덴 GIF이미지의 경우) 원본은 0.06초마다 1프레임, 프레임이 개선된 이미지는 0.03초마다 1프레임씩 지나가니까 일반적인 사람이라면 프로그램이 그려넣은 잔상같은 이미지를 제대로 인식 못하고 이어지는 듯이 느껴지는게 정상입니다
어떻게 부드럽게 보이게 만드는지 설명한다고 글이 길어졌네요. 아래부터는 제가 이야기 하지 않고 원본과 개선된 이미지를 비교만 하도록 하겠습니다. 원본과 비교해서 어떻게 느껴지는지는 여러분들의 평가에 맡기겠습니다
슬레이어_검 스킬
슬레이어_도 스킬
슬레이어_인챈트 스킬
슬레이어_힐 스킬
뱀파이어_애시드 스킬
아우스터즈_전투 스킬
아우스터즈_불 스킬
마치며...
원본과 비교하면, 차이가 크게 보이는 스킬들이 대부분 슬레이어라서 슬레이어 스킬 위주로만 작성이 되었습니다
그나마 슬레이어도 막상 차이가 크게 안나는 스킬들이 많아서 고르고 골라서 선정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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