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나타 디 엣지

쏘나타 디 엣지 :: 헤드라이트(전조등) 조사각 높이 측정

728x90
반응형

'조사각'은 사전에서 '햇빛, 광선, 방사선 따위를 쪼이는 각도'라고 정의됩니다. 자동차의 헤드라이트가 비추는 각도 역시 '조사각'이라고 부르죠

이 조사각은 차량마다 정해진 높이가 있으며, 규정에 맞게 측정하려면 차량을 완전히 수평으로 놓고, 수직 벽면에 라이트를 비춰야 합니다. 물론 어느 정도 오차는 감안하고, 아파트 주차장처럼 간단한 공간에서도 대략적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미세한 오차보다는 어두운 곳에서 헤드라이트를 켰을 때 코앞만 비추는 느낌이 드는지로 대략적으로 파악하는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자동차 검사소에 가면 조사각 교정은 공짜로 해주며,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대개 만 원 정도입니다. 다만, 제 경험상 검사소에서 교정을 받았음에도 헤드라이트가 바닥을 향한 상태로 조정된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검사소에서 교정을 받더라도, 100% 믿지 않고 규정치에 대략 맞는지를 직접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헤드라이트(전조등) 조사각은 좌우가 동일합니다

자동차 관련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면, 이런 글들이 종종 보입니다. '헤드라이드(전조등) 조사각은 조수석보다 운전석이 낮다'라고요 하지만, 실제로는 운전석이나 조수석이나 조사각이 동일한게

reggiane.tistory.com

참고로, 조사각은 좌우가 동일합니다

일반적으로 맞은편 차량의 눈부심을 방지하기 위해 운전석 쪽의 조사각이 낮다고 알려져 있지만, 사실 조사각 자체는 동일합니다. 이는 빔 패턴 때문에 차이가 나는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쏘나타 디 엣지의 프로젝션 헤드라이트 하향등에서 높이의 기준은 광원의 중심점의 수평선입니다

빔 패턴이 꺾여서 내려가는 부분을 중심으로, 멀어질수록 점차 어두워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위와 같습니다

헤드라이트의 광원이 비추는데, 윗부분을 지그재그로 잘라놓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노란색은 운전석 헤드라이트, 빨간색은 조수석 헤드라이트입니다

그럼, 광원(핑크색 원)의 중심을 지나는 수평선이 어디인지 아시겠나요?

 

바로 이 부분(녹색)입니다

이 부분의 높이를 측정하면, 헤드라이트가 규정치를 크게 벗어난 것인지 아닌지 알 수 있습니다

 

우선, 실내에서 라이트 각도 수동 조절 장치를 0으로 맞춥니다(운전석 왼쪽 무릎 방향에 위치해 있습니다)

혹시나 트렁크에 무거운 짐이 있다면, 짐을 내려주고, 헤드라이트 하향등을 기준점으로 잡습니다

이때, 기준점은 차량의 범퍼나 헤드라이트 커버가 아니라, 커버 안의 하향등 위치입니다

즉, 커버 안쪽 렌즈 위치가 기준이 됩니다

쏘나타 디 엣지 차량(프로젝션 헤드라이트)의 하향등은 바깥쪽 렌즈입니다

 

하향등의 위치를 기준으로 벽과의 거리를 측정합니다(저는 줄자를 사용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공식 정비 지침서에 따르면, 3m 거리를 기준으로 측정하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m당 10mm씩 높이가 낮아진다고 보면 되며(차량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세단은 1m당 10mm입니다)

쏘나타 디 엣지 차량(프로젝션 헤드라이트)의 하향등 높이는 596mm입니다

  • 하향등 렌즈와 벽의 거리가 3m일 경우 → 하향등 중심 수평선 예상 높이는 566mm
  • 하향등 렌즈와 벽의 거리가 6m일 경우 → 하향등 중심 수평선 예상 높이는 536mm
  • 하향등 렌즈와 벽의 거리가 9m일 경우 → 하향등 중심 수평선 예상 높이는 506mm

예상된 높이를 기준으로 직접 벽에 라이트를 쏴보고 측정한 값과 비슷하다면, 조사각이 괜찮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검사소가 아니므로, 조금 낮게 나온다고 해도 허용 범위 내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예상치가 536mm일 때, 자로 재보니 523mm쯤 나오면 나쁘지 않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소를 옮겨가며 수차례 재측정을 했는데 차이가 너무 크다면, 조정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향등 중심 수평선이 536mm에 위치해야 하는데, 450mm쯤 나온다면 이는 문제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사람 중심 교통안전을 선도하는 세계 최고의 전문기관 - TS한국교통안전공단

사람 중심 교통안전을 선도하는 세계 최고의 전문기관, 자동차검사, 자동차안전연구, 사업용 자동차관리, 교통안전 조사연구 정보 제공 정보시스템의 구축, 운영 기술 지침을 준수하여 제작하

main.kotsa.or.kr

조사각 교정은 'TS한국교통안전공단' 검사소에서 할 수 있습니다

또는 가까운 자동차 검사소에서도 교정이 가능하며, 보통 1급 블루핸즈나 오토큐는 자동차 검사소를 함께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 곳에 문의하면 헤드라이트 조사각 교정이 가능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증기간 내라면 보증으로 처리되는 경우도 있으며, 보증이 아니더라도 대개 만 원 정도면 교정이 가능합니다

드라이버(SP2 사이즈)를 사용해 직접 조절도 할 수 있지만, 법적으로 측정 장비 없이 헤드라이트를 조정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직접 조정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기 어렵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