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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이야기/자동차

서산 남부현대서비스, 헤드라이트(전조등) 단차 및 조사각 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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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3월 초에, 전방 차량의 후진으로 인하여 헤드라이트(전조등)을 교체한 적이 있습니다

헤드라이트에 부착한 PPF를 넘어서 커버까지 크랙이 발생한 상황이라서 어쩔 수가 없었네요

결과적으로 전면 범퍼의 재도색, 헤드라이트(운전석) 교체가 이루어졌습니다

 

 

소나타(DN8) HEV :: 전방 차량의 후진, 첫 접촉사고

설 연휴, 마트에서 '주차 자리'를 찾아 헤매던 도중이었습니다 연휴라 그런지 주차장이 가득한 시간대였습니다. 주차 라인이 아닌 곳에 주차하는 차량도 보이기는 했으나, 저는 그렇게 까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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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타(DN8) HEV :: 전면 범퍼 도색 완료, 미션 통교체, 공조기 교체

손상된 전면 범퍼의 도색과 더불어서 '헤드 라이트' 및 '전방 주차 센서'의 교체가 하루만에 끝났습니다 수리기간이 종료가 되었으니, 렌트 받았던 차량은 반납했습니다. 선팅이 너무 짙었던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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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근처 가까운 잠홍점 블루핸즈(이전 차량인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부터 6년 이상을 다녔던 곳)를 통해서 협력업체(일반 공업사)를 소개받아서 수리를 진행했었습니다

범퍼 도색은 평상시에는 괜찮은데, 밝은 조명이 가까이 있으면 많이 밝은 티가 난다고 할까요? 재도색이라서 이해하고 넘어가야 되는 부분인거 같아서 크게 문제 삼지는 않았습니다(범퍼가 아니라 도어나 트렁크였다면, 재도색을 요구했거나, 애초에 1급 블루핸즈를 방문하여 재도색을 했을겁니다)

범퍼의 도색 차이는 넘어갔습니다. 옥스포드 블루라는 색상이 각도나 빛에 따라서 오묘하게 색상 차이가 발생하는지라 모든 각도에서 완벽하게 맞추기는 어려울테니까요

 

다만, 처음에는 교체한 운전석 헤드라이트(전조등)의 조립을 대충 했는지 단차가 심하게 있었습니다. 그래서 공업사를 방문해서 1차로 단차 수정을 받았는데요. 억지로 밀어넣고 조여서 단차를 맞추는 느낌이랄까요? 다시 재장문하여 2차로 단차 수정 이후에는 단차는 대충 맞지만, 억지로 밀어넣다 보니까, 밀어넣어진 헤드라이트가 정위치가 아니라 미세하게 위쪽으로 눌려있는 느낌이었습니다

상단의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라이트 위쪽 고무 몰딩이 중간부터 휀더 철판 안쪽으로 밀려들어간 모습이 보일겁니다. 상단으로 밀려들어간 상태라서, 라이트 하단 부는 미세하게 뜨는 느낌이었고요

단차 조정을 다시 요구해봐야, 어거지로 조정될 것이 뻔하기에, 이번에 1급 블루핸즈에 방문해서 깔끔하게 단차 수정을 받았습니다. 차량의 일반 부품 보증기간은 1년 정도 남았으나, 운전석 측 헤드라이트는 교체받은 부품이기에 '보증 수리'는 불가능이라 '일반 수리'로 비용을 지불했습니다(2023년 1월 2일 기준 3만원)

 

 

네이버 지도

현대자동차블루핸즈 남부현대서비스

map.naver.com

단차 조정을 이루어진 이후의 운전석 측 라이트 몰딩의 상태입니다

상단의 두 번째 사진을 기준으로 오른쪽의 고무 몰딩이 눌려서 들어간만큼, 왼쪽의 고무 몰딩이 휀더 철판에 눌려서 밖으로 눌려있는 모습이 되어버렸기에, 단차가 수정된 이후에 눌린 자국이 그대로 드러나는 후유증이 나타난 상태입니다

시간이 지나서 고무 몰딩이 자가 복원되면 휀더 철판과 딱 맞아떨어지기를 바라는 중입니다

 

사진에 표시된 화살표처럼 라이트 자체가 밀려있었기에, 라이트 조사각에도 영향이 있었을겁니다. 원래는 정확히 정면을 비추다가, 교체 이후로는 단차로 인해서 미세하게 틀어진 식으로 말이죠

다행스럽게도 1급 블루핸즈라서 실력이 좋아서 그런 것인지, 범퍼도 내리지 않고 조절했는데도, 출고 상태의 정확한 위치로 라이트 단차 수정이 이루어졌습니다(정석대로면 DN8 소나타는 범퍼를 내리고 단차를 수정해야 한다고 합니다)

고무 몰딩의 경우에는 개별 부품이 아니라 라이트 자체에 부착된 녀석이라서, 헤드라이트 어셈블리(앗세이)를 통으로 교환해야만 깔끔한 모습이 나온다고 합니다. 다만, 그러기에는 'DN8 소나타의 FULL LED 라이트'는 가격대가 있는 녀석이라서 앞서 말한대로 고무 몰딩이 어느 정도는 자가 복원되기를 바라는 중입니다

헤드라이트 단차 수정 이후에는 조사각 조정을 받았습니다(헤드라이트의 단차가 있다면, 단차 조절 이후에 조사각을 교정하는게 맞습니다. 빛을 비추는 각도가 틀어진 상태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헤드라이트(전조등) 조사각은 좌우가 동일합니다

자동차 관련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면, 이런 글들이 종종 보입니다. '헤드라이드(전조등) 조사각은 조수석보다 운전석이 낮다'라고요 하지만, 실제로는 운전석이나 조수석이나 조사각이 동일한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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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 중심 교통안전을 선도하는 세계 최고의 전문기관 - TS한국교통안전공단

사람 중심 교통안전을 선도하는 세계 최고의 전문기관, 자동차검사, 자동차안전연구, 사업용 자동차관리, 교통안전 조사연구 정보 제공 정보시스템의 구축, 운영 기술 지침을 준수하여 제작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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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검사소에 방문하면 무료로 교정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지만, 검사소가 근처에 없는 경우에는 별도로 시간을 내서 방문해야 되는지라, 라이트 단차를 조절받은 곳에서 바로 조정을 받았습니다(서산 남부현대서비스)

출고 이후, 해당 부분의 사고가 없었거나, 사고 수리를 해당 블루핸즈에서 했다면, 조사각 조절은 무료로 해주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저는 일반 공업사에서 수리를 받은 경우라서 비용을 지불하고, 헤드라이트(전조등) 조사각 조절을 받았습니다(2023년 1월 2일 기준 1만원) 

자동차 검사소가 딸려 있는 1급 블루핸즈라서, 대충 벽에 라이트를 비추고 드라이버로 돌려서 눈대중으로 맞추는게 아니라 검사소에서 정확하게 교정을 해줍니다

 

헤드라이트(운전석 측) 수정 전, 조사각
헤드라이트(운전석 측) 수정 후, 조사각

차 내부에서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촬영한 것이라 밝기 보정도 들어가고, 촬영 시의 각도도 달랐던지라 사진으로는 수정 전이나 수정 후나 비슷하게 보이는데요

실제 운전하는 제가 느끼기에는 다음과 같습니다

"운전석 측 헤드라이트가 정확하게 맞게 되었다"고 말이죠

 

헤드라이트(운전석 측) 수정 전, 조사각

헤드라이트 단차 및 조사각 조절 이전에는 위와 같이 어긋난 모습으로 느껴졌습니다

완전히 틀어졌다기 보다는, 자세히 보면 미세하게 그렇게 느껴졌다는 것이죠

사진 상으로는 조수석 측이 기울어진 느낌인데, 제가 촬영 자체를 기울게 해서 그렇게 보이는겁니다

 

헤드라이트(운전석 측) 수정 후, 조사각

헤드라이트 단차 및 조사각 조절 이후에는 운전석 측도 조수석 측 헤드라이트와 마찬가지로 수평을 이루는 느낌이랄까요?

눈에 거슬리지 않게 딱 맞는 모습을 보니까, 속이 다 시원하네요. 라이트 단차 조절과 조사각 조절을 한 군데서 받으니까, 시간도 절약되고 몸도 편합니다

지금까지는 '단차 조절을 먼저 사설 업체에서 받은 이후에, 홍성에 있는 자동차 검사소를 예약하고 평일에 년차를 내서 방문하여 교정을 받아야 되나'라고 생각만 하다가 수 개월 가까이 시간이 흘러간 것인데, 근처 1급 블루핸즈(서산 남부현대서비스)에서 한 번에 조절을 완벽하게 끝내게 되었네요

 

 

네이버 지도

현대자동차블루핸즈 남부현대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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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세를 포함하여 44,000원(헤드라이트 단차 조절 33,000원 / 조사각 교정 11,000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했으나, 덕분에 속이 후련해졌기에 지불할만 하다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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