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가전·가구

게임을 하던 도중, 모니터가 갑자기 꺼지는 현상!? 두번째

728x90
반응형

예전에 게임(오버워치)를 하다가 '랜더링'에 관련한 메세지가 뜨면서 모니터만 꺼지거나, 모니터가 어찌어찌 켜진 뒤에도 게임의 프레임이 굉장히 떨어진 적이 있었습니다

간간히 벌어졌던 일이고 재부팅을 하면 일단 해결은 되는 문제였는데요

 

 

게임을 하던 도중, 모니터가 갑자기 꺼지는 현상!?

얼마 전부터, 컴퓨터로 게임을 하는 도중에 모니터가 간간히 꺼지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제가 하는 게임들 중에서 그나마 '오버워치'가 고사양인데(검은 사막은 현재 하지 않고 있으므로), 오

reggiane.tistory.com

랜더링 오류에 관련된 문제는 그래픽카드에 전력이 원활하게 들어가지 않아서 생긴 일이 아닌가 추정은 하고 있습니다. 다만, 경우에 따라서는 프로그램간의 충돌이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는거 같더라고요

대표적으로 게임이 실행 중에 '블리자드 런처'가 실행 중이라면 비슷한 경우가 있다고도 하네요(저는 게임 실행 중에는 런쳐가 꺼지도록 이미 설정해두었기에 그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아무튼, 이번에 발생한 문제는 게임을 하는 도중에 모니터도 꺼지고 컴퓨터도 먹통이 되어버리며, 재부팅을 하면 살아는 나지만... 간간히 비프음이 들리면서 부팅도 되지 않는 현상입니다

처음에는 당연스럽게도 메모리(램) 접촉 문제로 생각했습니다. 컴퓨터에 관련된 문제는 대체적으로 메모리 문제거든요. 그래서 전부 뽑았다가 먼지를 털어서 장착했습니다만... 해결이 안되더라고요?

무엇이 문제일까... 생각을 해보다가... 모니터 케이블(그래픽카드와 연결하는)을 기존 DP에서 HDMI로 변경을 해봤는데... 잘되더라고요? 그래서 '케이블 문제구나, HDMI도 사용하는데 문제 없으니 써야겠다'라고 생각을 했는데, 게임을 하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지싱크(호환)은 DP케이블에서만 작동하기에... DP케이블을 사용하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구입하려고 했으나, 배송비를 고려하면 가격 차이는 4천원에서 5천원 정도하는거 같아서 그냥 근처 이마트에서 구입했습니다(만원대 초반으로 구입한거 같습니다)

인터넷으로 구입하면 약간 더 낮은 가격에 DP케이블 버전도 1.3으로 구할 수가 있습니다만... 어차피 제가 사용하는 모니터는 FHD해상도라서 1.2버전으로도 144HZ가 잘되서 말이죠. 더군다나 인터넷과는 다르게 오프라인 구매는 즉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요(HDMI로 임시로 사용하면서 배송을 기다리며 버티는 방법도 있기는 했습니다)

아마 제가 겪은 문제는 DP케이블의 20핀으로 인한 문제가 아닐까 추측합니다. 케이블에 있는 단자중에 20번 단자가 모니터와 그래픽카드 연결 시에 모니터에서 그래픽카드 쪽으로 가끔 역전류를 보내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하네요. 듣기로는 20핀 단자가 불필요한 것은 아닌데, 컴퓨터(PC)에서 그래픽카드와 모니터를 연결하는 용도로만 사용하는 경우에는 불필요한 문제를 발생시킬 수가 있어서 요새는 더미로 나온다고 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DP케이블은 모니터 구입시에 동봉되어 있던 제품이라서 20핀 단자가 활성화된 녀석이 아니었나 싶기도 하고요... 일단 교체 후에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보아서 케이블 문제가 맞았던거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모니터가 절전 모드 상태에서(화면 꺼짐) 다시 켜진 경우에 모니터 화면 반쪽이 깨진 듯한 현상도 원래 있었는데(모니터 전원을 껏다가 켜면 제대로 돌아옴, 모니터 AS기간이 끝나기 전에 수리를 받으려고 했었음) 케이블 교체 이후에 없어진 것으로 보이는군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