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나타(DN8) HEV

소나타(DN8) HEV :: '액티브 에어 플랩' 작동 확인하기

728x90
반응형

DN8 소나타 하이브리드에는 '액티브 에어 플랩'이라는 장치가 있습니다

최근의 하이브리드들은 대체적으로 있을겁니다. 그리고 굳이 하이브리드가 아니더라도 일부 차량의 경우(G70도 있다고 들었습니다)도 해당 장치가 있다는군요

'액티브 에어 플랩'은 그릴 중앙에 위치하면서 냉각이 필요할 떄는 열리고, 냉각이 불필요할 때는 닫혀서 공기 저항을 감소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장치가 없다면 항상 그릴이 뚫려있는 것이죠

 

DN8 소나타 Hybrid, 옥스포드 블루, 정면
DN8 소나타 Hybrid, 옥스포드 블루, 정측면
DN8 소나타 Hybrid, 측면

이전 차량인 'AE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시동을 끄면 '액티브 에어 플랩'이 작동하던 위치 그대로 유지가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서 닫혀있는 상황에서 시동을 끄면, 그대로 닫혀있고. 열려있는 상황에서 시동을 끄면 그대로 열려있는 식이죠. 그런데 생각해보니까... 시동을 끄면 무조건 닫혀있던거 같기도 합니다!? 그래서 매번 세차할 때마다 그릴 사이사이를 닦는게 조금 까다로웠던거 같네요

'DN8 소나타 하이브리드'는 시동을 끄면 무조건 열리게 되어서, 세차하면서 그릴 닦는게 편하긴 하더라고요(사실, 시동을 끄고 그릴을 확인하면 항상 열려있었기에 처음에 'DN8 소나타 하이브리드'는 '액티브 에어 플랩' 장치가 없는 것으로 알았습니다)

그런데 '액티브 에어 플랩'이 닫혀 있는 모습을 실제로 보지 못했기에, 작동을 하는지 안하는지 알 수가 없어서 적당히 주행한 뒤에 주차하고 시동을 끄지 않은 상태로 차에서 내려서 확인을 해봤습니다. 해당 장치가 작동을 안하면 계기판에 경고등이 뜨기는 한다는데, 혹시 모르는 일이잖아요?

 

DN8 소나타 하이브리드, 액티브 에어 플랩 ON

혹시나 조립 과정에서 미조립이 아닐까, 아니면 작동을 안하는게 아닐까, 걱정을 하면서 확인을 해봤는데요

제대로 작동하는 모습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전면 그릴 안쪽이 막혀서 라디에이터가 보이지 않는군요

 

DN8 소나타 하이브리드, 액티브 에어 플랩 OFF

차량의 시동을 끄고 다시 확인해봤습니다

'액티브 에어 플랩'의 방향이 수평으로 돌아가면서, 그릴이 뚫리게 되고, 라디에이터가 보이는 모습입니다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니까 안심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