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옵션에 따라서 아이템에 붙은 접두사(접두어)와 해석하면 어떠한 뜻인지 알아볼겁니다
작성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는데요. 실제 게임에도 그대로 적용이 되었는지 이리저리 검색을 해보느라 확인하느라 늦은데다가, 올리려고 하는 순간에 '조금이라도 관련된 이미지를 함께 올리면 좋지 않을까?' 싶어서 이미지 첨부한다고 굉장히 늦어버렸네요
글을 공개하는 시점으로 시간을 갱신하면서 올려서 그렇지, 실제로는 8월 중순부터 작성하던 글이었습니다
현재는 게임 내에서 찾아볼 수 없는 사항인데요. 2013년 7월 31일에 아이템 옵션 2차 확장 패치가 이루어지면서 옵션에 따른 접두어 시스템이 삭제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제 추측으로는 게임사에서 옵션의 단계마다 달라지는 접두사를 계속 만들어내는데 한계를 느껴서 아예 삭제를 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단어가 무작위로 붙는게 아니라, 옵션의 명칭에 관계가 되어있거나(힘 능력치라면 강한 의미의 단어, 덱스 능력치라면 민첩한 느낌이 단어), 기존에 사용해왔던 작명 방식대로(마법저항력은 주로 보석의 원석으로 작명) 하다보니 사용할 수 있는 단어에 한계가 있었을겁니다
예를 들어서 '공격속도' 옵션인데 접두사가 '지니어스'면 이상하잖아요? 아예 다크에덴 처음부터 접두사가 관계없는 단어들로 무작위로 붙었다면(예를 들어서 과거 몬스터 이름처럼) 상관없겠지만, 그게 아니었으니까요
또한 다크에덴은 옵션에 따라서 아이템의 색상도 달라졌습니다. 저에게 있어서 옵션에 따른 색상에 대한 고정관념을 처음 심어준 게임이었죠. 대미지는 검정색, 크리티컬은 회색, 덱스는 녹색, 인트는 파란색 같은 것을 말이죠(다른 게임을 플레이 하는 와중에도 옵션이 붙은 아이템들을 보면 어쩐지 모르게 색상이 보입니다)
더군다나 옵션에 따른 색상의 변화가 외형에도 반영이 되었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기억남아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여담으로 처음에는 방어구에 흡수 옵션은 붙지 않았는데요. 해당 옵션이 붙은 방어구가 드랍 자체가 안됬었죠. 제 기억이 맞다면, 최초로 HP흡수+3 옵션이 붙은 배틀메일, 레깅즈 방어구는 슬레이어 최초 100레벨 '슬픈혼'님이 운영자에게 선물을 받았었나... 그랬던 것으로 기억합니다(당시 스크린샷 게시판에도 올라왔었죠)
목차
- 힘, 덱스, 인트, 모든 능력치
- 능력치 밸런스
- HP, MP
- HP흡수, MP흡수
- HP재생, MP재생
- 명중률, 회피율, 방어율
- 대미지, 크리티컬 히트, 공격속도
- 시야, 행운, 내구성
- 독 마법저항력, 산 마법저항력, 저주 마법저항력
- 블러드 마법저항력, 모든 마법저항력
힘(Strong)
힘+1 : 울프(Wolf)
· 늑대
힘+2 : 베어(Bear)
· 곰
힘+3 : 오우거(Ogre)
· 판타지 세계관에서 흔히 등장하는 '몸집이 거대하고 힘이 강한 몬스터'
지능의 수준은 작품마다 다르며, 대체로 몬스터로만 등장하는 경우는 낮게, 주인공에게 조력하는 아군의 형태도로 같이 등장한다면 (아군만큼은)보통 이상으로 그려진다. 지능은 둘째로 치더라도, 힘은 강하게 묘사되는게 일반적
힘+4 : 자이언트(Giant)
· 거인
힘+5 : 타이탄(Titan)
·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거인족
'자이언트(Giant)'와 동일한 뜻을 가지고 있지만, 이 쪽이 조금 더 거대하고 웅장한 이미지를 가진다
힘+6 : 미노타우르스(Minotaur)
·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인간의 몸에 소의 머리를 지닌 괴물'
힘+7 : 사이클롭스(Cyclops)
·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외눈박이 거인'
힘+8 : 에틴(Ettine)
· 북유럽 신화에 등장하는 거인족
판타지 세계관에서는 머리가 둘 달린 거인으로 묘사
힘+9 : 골렘(Golem)
· 마법을 통해서 무기물을 인형의 형태로 만든 것
형태와는 무관하게 자율적으로 움직이는 인형이라면 골렘. 일반적으로 게임에서 묘사되기에는 둔하지만, 거대하고 공격력은 강한 석상으로 표현되는 것으로 보임
힘+10 : 마우트크래그(Mountcrag)
· (다크에덴 세계관)대지 정령의 저주 속에서 태어났다는 괴물
카오스나이트와 더불어서 근접 캐릭터를 튕겨내는 파공음을 사용하며, 일반 몬스터인 경우에는 파공음이 그렇게 강하지는 않지만, 치프로 등장한 마운트크래그의 파공음은 상상을 초월한다. 치프 카오스나이트만 되어도 엄청난데, 그보다 공격력이 강한 마운트크래그의 파공음은 장난이 아니라 즉사 기술에 필적할 정도
옵션명은 오타가 아니라 실제 게임상에서 마'우'트크래그로 출력되었다. 실제 게임 클라이언트를 뜯어봐도 그렇게 표기가 되어있는 것으로 보아서는 의도적인 것으로 보인다. 다른 경우로는 인피니트(HP+20)를 '인파이니트'로 표기하기도 했다
덱스(Dexterity)
덱스+1 : 레이븐(Raven)
· 까마귀
덱스+2 : 아울(Owl)
· 올빼미
덱스+3 : 호크(Hawk)
· 매(분류상 '수리목 수리과')
덱스+4 : 이글(Eagle)
· 수리(참수리, 흰머리수리, 흰꼬리수리, 검수리등의 분류상 '수리목 수리과')
이글(Eagle)의 번역명은 '독수리(Vulture)'가 아니라 '수리과 수리목의 맹금류(Eagle)'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이글(Eagle)'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보통은 독수리(실제로는 흰머리수리나 검수리)라는 생각하는 이미지와 번역명을 떠올리기 때문에, 다크에덴에서도 독수리가 '이글(Eagle)'이라고 생각하면서 작명을 하였을 것으로 추측
덱스+5 : 피닉스(Phoenix)
· 죽음과 부활을 반복하는, 불사의 삶을 살아가는 새
일명 불사조
덱스+6 : 로크(Roc)
· 아라비안 나이트에 나오는 전설의 새
날개를 펼치면 2km나 될 정도로 거대한 크기를 가졌다. 주식(主食)은 '코끼리'
덱스+7 : 브로브리(Broobrie)
· (판타지 세계관)늪지대에서 서식하는 타조와 흡사한 새
생김새는 타조와 비슷하지만 퇴화하지 않은 날개를 가지고 있으며, 비행하는 도중에 사냥감을 발견하면 급강하 한 뒤에 달련된 다리로 사냥감을 잡는다고 한다
덱스+8 : 폴른 원(Fallen Ones)
· 타락한 자
명확하게 어떠한 것인지 찾을 수가 없었는데, 찾아봐도 팝송이나 갤럭투스(마블 코믹스의 플래닛 이터)의 최초의 전령, 디아블로2 에서 등장하는 몬스터(초반 퀘스트인 '덴 오브 이블'에서 만날 수 있는 녀석들) 정도만 찾을 수 있었다
단어를 해석하면 '타락한 자'로 풀이가 되는데, '타락천사' 그 자체나 '타락천사의 날개'를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덱스+9 : 맨터리(Mantari)
· 꼬리에 날카로운 침을 가지며 고속으로 비행하는 괴물
덱스+10 : 류크로코타(Leucrocotta)
· 늑대와 말을 닮은, 엄청나게 민접한 괴물
인트(Intelligence)
인트+1 : 하이브레인(HighBrain)
· 고상한 두뇌
인트+2 : 위즈덤(Wisdom)
· 지혜
인트+3 : 소서리(Sorcery)
· 마법
인트+4 : 위저드리(Wizardery)
· 마법
기본적으로는 '소서리(Sorcery)'와 동일한 뜻이지만, '뛰어난 능력'을 뜻하는 '신기(神技)'라는 의미도 존재한다. 참고로 정확한 스펠링은 'Wizardry'로 다크에덴 쪽이 오타인 것으로 추정된다
인트+5 : 메이거스(Magus)
· 라틴어로 '마법사'를 뜻한다. 복수형은 '마기(Magi)'
인트+6 : 지니어스(Genius)
· 천재
인트+7 : 크레버니스(Cleverness)
· 똑똑한
인트+8 : 버스트(Versed)
· 정통한(어떤 사물을 깊고 자세하게 알다)
인트+9 : 컨버선트(Conversant)
· 정통한
'버스트(Versed)'와 비슷한 뜻
인트+10 : 마스터리(Mastery)
· 통달
모든 능력치(All Attributes)
모든 능력치+1 : 얌(Yam)
· 고대 셈족 신화의 '바다'의 신
모든 능력치+2 : 모트(Mot)
· 고대 셈족 신화의 '불길과 죽음'의 명계의 신
모든 능력치+3 : 프타(Ptha)
· 이집트 신화의 '언어로 세계를 형성'했다는 '천지창조'의 신
모든 능력치+4 : 테페누트(Tepnut)
· 이집트 신화의 '구름과 습기'의 여신
모든 능력치+5 : 라아(Ra)
· 이집트 신화의 '태양'의 신
모든 능력치+6 : 바이슈타(Vaishta)
· 조로아스터교의 '정의와 진리'의 천사장 '아샤 바히슈타'
모든 능력치+7 : 미트라(Mithra)
· 고대 인도 신화의 '계약과 맹세'의 신
모든 능력치+8 : 보후마나(Vohrmana)
· 조로아스터교의 '선한 정신'의 천사장 '보후 마나'
모든 능력치+9 : 바이리아(Vairia)
· 조로아스터교의 '권세'의 천사장 '크샤트라 바이리아'
모든 능력치+10 : 바루나(Varuna)
· 고대 인도 신화의 '물'의 신
능력치 밸런스(Attributes Balance)
힘 5%를 덱스로 전환 : 에이터(Ater) 밸런스
· ???
에이터(Ater)라는 단어는 무엇인지 찾을 수가 없음. 검색결과로는 새의 한 종류나, 구약성경에 등장하는 남성 이름이라고만 나온다. 능력치 밸런스 옵션은 색상의 명칭으로만 구성되어 있는데, 에이터(Ater)라는 단어만 다른 뜻일리는 없고...
힘 10%를 덱스로 전환 : 인디고(Indigo) 밸런스
· (보라색에 가까운)남색
힘 5%를 인트로 전환 : 이언씨너스(Ianthinus) 밸런스
· 보라색
'얀티누스'라고 발음한다. 근데 핑크색 같기도하고...
힘 10%를 인트로 전환 : 크림슨(Crimson) 밸런스
· 매우 진한 빨강색(진홍색)
덱스 5%를 힘으로 전환 : 크로시어스(Croceus) 밸런스
· 샤프란색(짙은 황금색)
'크로케우스'라고 발음한다
덱스 10%를 힘으로 전환 : 코럴(Coral) 밸런스
· 산호색
덱스 5%를 인트로 전환 : 사이언(Cyan) 밸런스
· 청록색
덱스 10%를 인트로 전환 : 퓨시아(Fuchsia) 밸런스
· 자홍색
인트 5%를 힘으로 전환 : 마젠타(Magenta) 밸런스
· 자홍색
'퓨시아(Fuchsia)'와 같은 색상
인트 10%를 힘으로 전환 : 네이비(Navy) 밸런스
· 남색
인트 5%를 덱스로 전환 : 글루서스(Glaucus) 밸런스
· 재색
인트 10%를 덱스로 전환 : 실버(Silver) 밸런스
· 은색
HP(Hit Point)
HP+5 : 라이프(Life)
· 생명
HP+10 : 엘릭서(Elixir)
· 만병을 통치하는 영약(靈藥)
HP+15 : 레저렉트(Resurrect)
· 부활(復活)
HP+20 : 인파이니트(Infinite)
· 한계가 없이 무한한 것
정확한 발음은 '인피니트'
HP+25 : 이모탈(Immortal)
· 불멸(不滅)
HP+30 : 인버너블(Invulnerable)
· 손상시킬 수 없는, 상처 입지 않는
HP+35 : 리스토레이션(Restoration)
· 원래 상태로 회복시키다
HP+40 : 언다잉(Undying)
· 영원한, 불멸의
HP+45 : 라미아(Lamia)
· 상체는 여성, 하체는 뱀의 형태를 띈. 남성을 유혹하여 무시무시한 형태로 집어삼킨다고 하는 괴물
MP흡수에 사용되었던 명칭인데, 재사용된 것으로 추정한다
HP+50 : 발리오스(Balios)
·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바람처럼 빠른 신마(神馬)
라미아도 그렇고, 발리오스도 체력에 관련된(괴물에 신마니깐 일반 사람보다는 기본 체력은 높겠으나) 연관성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MP(Mana Point)
MP+5 : 소울(Soul)
· 영혼
MP+10 : 스피릿(Spirit)
· 성령(聖靈)
성경에서 '스피릿(Spirit)'의 S가 대문자로 시작하는 경우 '성령'으로 번역된다. 다크에덴은 슬레이어의 배경 자체도 기독교인데다가, 종교적인 설정이 많으므로 성령으로 번역했을 것이다
MP+15 : 윌(Will)
· 결의
MP+20 : 페이스(Faith)
· 신앙심
MP+25 : 릴라이언스(Reliance)
· 의지할 만한 것
MP+30 : 컨피던스(Confidence)
· 신뢰
MP+35 : 어시스턴스(Assistance)
· 도움
MP+40 : 클래버레이터(Collaborator)
· 협력자
MP+45 : 어거스트(August)
· 위엄있는
HP흡수(HP Steal)
HP흡수+1 : 레이쓰(Wraith)
· (사망 전후에 나타나는)유령
HP흡수+2 : 와이트(Wight)
· (보물과 함께 고분 안에 안치된 왕이나 왕비의 시체에 사악한 영이 옮겨진)움직이는 시체. 언데드
HP흡수+3 : 인큐버스(Incubus)
· 남성의 모습을 한 몽마(夢魔)
HP흡수+4 : 스파다(Sparda)
· '데빌 메이 크라이'의 (과거)주인공이였던 '단테'의 아버지. 순수 혈통의 악마
스파다를 검색하면 로마에서 사용되었던 '장검'이 나오는데, 뜬금없이 아무런 능력도 없는 검이 나올리는 없는거 같기 때문에 '데빌 메이 크라이'라는 게임에서 등장하는 인물의 이름을 따서 명명하지 않았을까 추측된다
HP흡수+5 : 와이어트(Wyatt)
· ???
도대체 무슨 뜻인지 알 수가 없다. 성씨로 쓰이는 단어로 유래는 '전쟁+용감한'에서 파생이 되었다고 하는데, 악마나 혼령이 나오다가 갑자기 '전쟁에서 용감한'이라는 뜻으로 작명했을리는 없고... 특정 단어에서 변형을 시킨 것이 아닐까 생각이 된다. '와이트(Wight)'의 강화 개념이 아닐까 추측
HP흡수+6 : 드라큘라(Draculra)
· 드라큘라. 흡혈귀
MP흡수(MP Steal)
MP흡수+1 : 라미아(Lamia)
· 상체는 여성, 하체는 뱀의 형태를 띈. 남성을 유혹하여 무시무시한 형태로 집어삼킨다고 하는 괴물
다크에덴 세계관에서는 아프리카 북부 '리비아'의 여성 뱀파이어로 나온다
MP흡수+2 : 세이렌(Seiren)
· 바닷가에서 노래소리로 뱃사람들을 홀려서 죽게 만들었다는 마녀
일반적으로는 그 모습이나 어원보다는 단어 자체적으로 '벗어날 수 없는 유혹'이라는 의미로 쓰인다. 등장하는 매체에 따라서 새의 하반신을 가진 경우도 있다. 게임상에서는 보통 뱀이나 물고기의 하반신을 가진다
MP흡수+3 : 서큐버스(Succubus)
· 여성의 모습을 한 몽마(夢魔)
MP흡수+4 : 하피(Harpy)
· 여성의 머리와 독수리의 몸을 가진 괴물
MP흡수+5 : 알케믹(Alchemic)
· 연금술
MP흡수+6 : 씬(Sin)
· 종교상의 죄악(원죄)
원죄의 시발점은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먹었을 때부터
HP재생(HP Regeneration)
HP재생+1 : 새턴(Saturn)
· 토성
토성은 그리스의 '시간의 신' 크로노스(Cronos)라고 불렀지만, 다른 행성들과는 다르게 로마의 농업의 신 '사투르누스(Saturne)'라는 명칭으로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내가 플레이하던 시절에는 HP재생+1 옵션은 존재하지 않았고, +3부터 시작이었다. 그래서 HP재생+1 옵션은 원래 없는건가 생각했었는데. 검색을 하다보니 새턴이라는 말이 있어서 목록에 넣었다
클라이언트를 뜯어보면 새턴이라는 옵션명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HP재생에 사용된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예를 들자면 같은 시기에 존재했던 옵션이라면 A, B, C 순서대로 있어야 되는데, 새턴이라는 명칭은 뜬금없이 한참 떨어진 Z에 존재한다고나 할까?
HP재생+3 : 쥬피터(Jupiter)
· 목성
그리스의 신 '제우스'
HP재생+5 : 우라누스(Uranus)
· 천왕성
그리스의 신 '우라노스'
MP재생(MP Regeneration)
MP재생+1 : 플루토(Pluto)
· 명왕성
로마의 신 '플루토(Pluto)'로 그리스 신 '하데스(Hades)'에 해당한다
MP재생+3 : 비너스(Venus)
· 금성
로마의 신 '베누스(Venus)'. 그리스 신 '아프로디테(Aphrodite)'에 해당한다고 하는데, 둘의 성격은 완전히 다르다고 한다
MP재생+5 : 문(Moon)
· 달
그리스 신 '아르테미스(Artemis)'는 초승달, '셀레네(Selene)'는 보름달, '헤카테(Hekate)'는 그믐달을 상징한다
명중률(To Hit)
명중률+1 : 페가수스(Pegasus)
·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날개 달린 말'
명중률+2 : 그리폰(Gryphon)
· 수리의 머리와 날개와 앞발, 사자의 몸을 가진 그리스 신화속 괴물
명중률+3 : 키메라(Chimera)
· 여러 동물의 신체가 섞여있는 그리스 신화속 괴물
명중률+4 : 와이번(Wyvern)
· 유럽 전설에 나오는 드래곤의 일종
원형은 날개 달린 뱀. 게임이나 소설에서는 드래곤의 하위로 취급되는 경우가 많으며, 한글 번역명은 '비룡(飛龍)'
명중률+5 : 드래곤(Dragon)
· 유럽 전설에 나오는 환상종
명중률+6 : 브라우니(Brownie)
· 영국 스코틀랜드 전설에 등장하는 '가정부 요정'
명중률+7 : 크라켄(Kraken)
· 전설에 나오는 바다속 괴물
흔히, 거대한 문어나 오징어로 표현된다
명중률+8 : 레오파드(Reopard)
· 표범
명중률+9 : 유니콘(Unicorn)
· 유럽 전설에 나오는 환상종
뿔 하나가 달린 백마로 표현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날개까지 달린 경우도 있다
명중률+10 : 피닉스(Phoenix)
· 죽음과 부활을 반복하는, 불사의 삶을 살아가는 새
회피율(Defence)
회피율+1 : 코카트리스(Cockatrice)
· 수탉과 뱀의 모습을 가진 그리스 신화속 괴물
석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맹독을 지니기도 한다
회피율+2 : 바실리스크(Basilisk)
· 뱀이나 도마뱀의 형태를 가지며, 왕관 모양의 볏이 돋친 머리를 가지고 있다
코카트리스보다 상위 개념으로 그려지는데, 코카트리스가 바실리스크의 변형이기 때문에 상하위는 구분되지 않는다
회피율+3 : 고르곤(Gorgon)
·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세 명의 자매 괴물
스텐노, 에우리알레, 메두사 세 자매 모두 머리카락이 무수히 많은 뱀으로 되어있으며, 그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돌이 되어버린다고 전해진다
회피율+4 : 메두사(Medusa)
·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세 명의 자매 괴물 중 하나
다른 두 자매와는 다르게 불사(不死)가 아니였기 때문에, 영웅 페르세우스에게 죽임을 당하게 된다. 메두사가 고르곤의 하위 개념이라서 순서가 바뀌어야 할 것으로 보이지만, 고르곤 자체보다는 메두사라는게 워낙 유명하기 때문에 더 높은 위치에 선정된 것으로 보인다. 판타지를 배경으로 하는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에서는 대부분 미화되서 등장
회피율+5 : 베히모스(Behemoth)
· 구약성서에 등장하는 거대한 괴물. 다른 괴물인 레비아탄과 더불어 바다에 살도록 창조되었지만, 둘 다 바다에 있으면 바닷물이 넘쳐나기 때문에 육지에서 살게 되었다고 한다
회피율+6 : 코아틀(Coutatl)
· 아즈텍 신화에 등장하는 뱀
해당 신화에서 신들은 뱀으로 묘사가 되었기 때문에, 사실상 신이라고 보면 된다
회피율+7 : 갤립더(Galebduhr)
· 암석에 깃든 정령
회피율+8 : 거버그(Gerbug)
· 가재나 게의 무리가 오랜 동굴 생활 중에 날개를 가지게 되어서 육상화 된 괴물
두 개의 집게는 갑옷을 착용한 사람을 절단할 수 있을 정도이며, 비교적 높은 방어력을 가지고 있다
회피율+9 : 이에티(Yeti)
· 히말라야 산맥에 살고 있다는 미지의 생물
한국에서는 '설인'으로 불리운다
회피율+10 : 데카톤(Decaton)
· 오래 전, 이단의 마술사가 양의 중추신경을 꺼내서 마법을 걸자 겉껍질이 생기며 생겨난 생명체
유성생식이 불가능한 생명체로, 다른 생명체를 죽이고 뇌와 척추를 꺼내서 '이단의 마법사'의 방법대로 마법을 걸어서 종족을 늘려간다고 한다. 선악의 개념이 없으며 기본적인 본능(식욕, 수면)이 없으며, 오로지 종족의 존속 본능만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방어율(Protection)
방어율+1 : 프로텍티브(Protective)
· 보호
방어율+2 : 쉴디드(Shielded)
· 차폐
방어율+3 : 가디드(Guarded)
· 보호
방어율+4 : 아머드(Armored)
· 기갑(기동력과 기계력을 갖춘 병기로 무장함)
방어율+5 : 세이프(Safe)
· 안전한
방어율+6 : 시큐어티(Security)
· 보안
방어율+7 : 가디언(Guardian)
· 수호자
방어율+8 : 그래닛(Granite)
· 화강암
방어율+9 : 포트리스(Fortress)
· 요새
방어율+10 : 스트롱홀드(Stronghold)
· 견고한 성채
대미지(Damage)
대미지+1 : 크러싱(Crushing)
· 파쇄
대미지+2 : 스매싱(Smashing)
· 박살내는
대미지+3 : 슬레잉(Slaying)
· 죽이다
대미지+4 : 디스럽션(Disruption)
· 붕괴
대미지+5 : 디스트럭션(Destruction)
· 파괴
대미지+6 : 퍼인펄(Painful)
· 괴로운
대미지+7 : 컴프레션(Compression)
· 압착된 것
대미지+8 : 어프레션(Oppression)
· 억압
대미지+9 : 메시컬(Massacre)
· 대학살
대미지+10 : 데몰리션(Demolition)
· 파괴
크리티컬 히트(Critical Hit)
크리티컬 히트+2 : 킬링(Killing)
· 죽이는
크리티컬 히트+4 : 리썰(Lethal)
· 죽음에 이르는
크리티컬 히트+6 : 페이틀(Fatal)
· 치명적인
크리티컬 히트+8 : 모탈(Mortal)
· 영원한 죽음을 초래하는
크리티컬 히트+10 : 데들리(Deadly)
· 죽음과 같은
크리티컬 히트+12 : 페릴(Peril)
· 위험
크리티컬 히트+14 : 언세이프(Unsafe)
· 위험한
크리티컬 히트+16 : 제퍼디(Jeopardy)
· 위험
크리티컬 히트+18 : 슬루터(Slaughter)
· 학살
크리티컬 히트+20 : 머슬리스(Merciless)
· 무자비한
공격속도(Attack Speed)
공격속도+5 : 스위프트(Swift)
· 신속한
공격속도+10 : 헤이스트(Haste)
· 서두르다
공격속도+15 : 윙(Wing)
· (새나 곤충의)날개
공격속도+20 : 썬더(Thunder)
· 천둥
공격속도+25 : 라이트닝(Lightning)
· 번개
공격속도+30 : 셀레어티(Celerity)
· (행동의)민첩함
공격속도+35 : 플래쉬(Flash)
· 섬광(閃光)
공격속도+40 : 신틸레이션(Scintillation)
· 별이 반짝이는 현상
순간적으로 빛나는 빛
공격속도+45 : 마하(Mach)
· 초음속의 단위
이미 마하(음속)보다 빠른 것들이 하위 옵션으로 나온지라 상위 옵션에는 어울리지 않는 느낌
공격속도+50 : 타키온(Tachyon)
· 빛보다 빠르다고 여겨지는 가상의 입자
시야(Vision)
시야+1 : 러스터(Luster)
· 광채
시야+2 : 스파클(Sparkle)
· 반짝이다
시야+3 : 트윙클(Twinkle)
· 반짝반짝 빛나다
시야+4 : 시커(Seeker)
· (어떠한 것을)추구하는 사람
시야 옵션으로 들어간 것을 보면, '빛이나 시야를 추구하는 사람'이라는 의미가 아닐까 추측
시야+5 : 플젼트(Fulgent)
· 눈부시게 빛나는
시야+6 : 글리터(Glitter)
· (다이아몬드처럼)반작반짝 빛나다
시야+7 : 브라이트(Bright)
· 눈부신
시야+8 : 샤인(Shine)
· (빛을)비추다
시야+9 : 데이즈(Daze)
· 눈부시게 하다
시야+10 : 브릴리언트(Brilliant)
· 눈부신
행운(Luck)
행운+1 : 포춘(Fortune)
· 운
행운+3 : 크로버(Clover)
· 행운
행운+5 : 가닛(Garnet)
· 석류석(石榴石)
행운+7 : 피어니(Peony)
· 부귀('모란'의 꽃말')
행운+9 : 크리샌너멈(Chrysanthemum)
· 진실과 성실('국화'의 꽃말)
행운+11 : 카벙클(Carbuncle)
· 둥글게 다듬은 '붉은 보석'
종류에 상관없이 붉은색 보석을 둥글게 다듬으면 카벙클이라고 지칭한다. 소유한 자는 부와 행복을 약속받는다는 전설이 존재한다
행운+13 : 시츄린(Citrine)
· 황수정(黃水晶)
이후에 언급할 '모든 마법저항력' 옵션의 '시트린(Citrine)'과 한글 발음만 다르다
행운+15 : 라피스라쥴리(Lapislazuli)
· 청금석(靑金石)
행운+17 : 토르마린(Tourmarline)
· 전기석(電氣石)
행운+19 : 토파즈(Topaz)
· 황옥(黄玉)
내구성(Durability)
내구성+20% : 하드(Hard)
· 단단한
내구성+40% : 솔리드(Solid)
· 견고한
내구성+60% : 스트롱(Strong)
· 튼튼한
내구성+80% : 아이언(Iron)
· 철
내구성+100% : 스틸(Steel)
· 강철
내구성+120% : 두랄루(Duralu)
· (두랄루민)가볍고 강한 알루미늄 합금. 경도가 높아서 레이싱카나 항공기 제작에 쓰인다
내구성+140% : 아라미드(Aramid)
· 폴리아마이드 섬유. 방탄 조끼에 사용된다
독 마법저항력(Poison Resistance)
독 마법저항력+5 : 앰버(Amber)
· 황색의 호박(琥珀)
독 마법저항력+10 : 오팔(Opal)
· 단백석(蛋白石)
독 마법저항력+15 : 에머랄드(Emerald)
· 진한 녹색을 띈 녹주석(綠柱石)
독 마법저항력+20 : 캐세드니(Chalcedony)
· 옥수(玉髓)
독 마법저항력+25 : 터쿼이즈(Turquoise)
· 녹송석(綠松石)
독 마법저항력+30 : 페리도(Peridot)
· 감람석(橄欖石)
이후에 언급할 '모든 마법저항력' 옵션의 '올리빈(Olivine)'과 같은 단어이다
산 마법저항력(Acid Resistance)
산 마법저항력+5 : 애머시스트(Amethyst)
· 자수정(紫水晶)
산 마법저항력+10 : 아쿠아마린(Aquamarine)
· 하늘색 띈 녹주석(綠柱石)
산 마법저항력+15 : 사파이어(Sapphire)
· 남보석(藍寶石)
산 마법저항력+20 : 베럴(Beryl)
· 녹주석(綠柱石)
색상에 따라서 명칭은 에메랄드(녹색), 아쿠아마린(하늘색), 모거나이트(분홍색) 등으로 불리운다
산 마법저항력+25 : 오닉스(Onyx)
· 줄무늬가 직선이고 평행인 마노(瑪瑙)
산 마법저항력+30 : 투어머린(Tourmaline)
· 전기석(電氣石)
'베럴(Beryl)'과 마찬가지로 색상에 따라서 명칭이 달라진다
저주 마법저항력(Curse Resistance)
저주 마법저항력+5 : 문스톤(Moonstone)
· 월장석(月長石)
저주 마법저항력+10 : 펄(Pearl)
· 진주(眞珠)
저주 마법저항력+15 : 다이아몬드(Diamond)
· 금강석(金剛石)
저주 마법저항력+20 : 크리서라이트(Chrysolite)
· 귀감람석(貴橄欖石)
저주 마법저항력+25 : 제이신스(Jacinth)
· 붉은 오렌지색의 지르콘
저주 마법저항력+30 : 하이신스(Hyacinth)
· 붉은 갈색의 지르콘
블러드 마법저항력(Blood Resistance)
블러드 마법저항력+5 : 옵시디언(Obsidian)
· 흑요석(黑曜石)
블러드 마법저항력+10 : 블러드스톤(Bloodstone)
· 혈석(血石)
반투명에서 불투명으로 짙은 녹색이나 암록색에 적색이나 적갈색의 반점이 있다
블러드 마법저항력+15 : 루비(Ruby)
· 적색의 강옥(鋼玉)
블러드 마법저항력+20 : 제이드(Jade)
· 옥(玉)
블러드 마법저항력+25 : 서더닉스(Sardonyx)
· 붉은 줄무늬가 있는 마노(瑪瑙)
블러드 마법저항력+30 : 크리서프레이즈(Chrysoprase)
· 녹색의 옥수(玉髓)
모든 마법저항력(All Registance)
모든 마법저항력+1 : 토파즈(Topaz)
· 황옥(黄玉)
모든 마법저항력+3 : 시트린(Citrine)
· 황수정(黃水晶)
모든 마법저항력+5 : 지르콘(Zircon)
· 지르콘
모든 마법저항력+7 : 애지트(Agate)
· 마노(瑪瑙)
모든 마법저항력+9 : 카넬리안(Carnelian)
· 줄무늬가 없는 적색의 옥수(玉髓)
모든 마법저항력+11 : 코런덤(Corundum)
· 강옥(鋼玉)
특정한 화학구조를 가지는 천연 산화 알루미늄
모든 마법저항력+13 : 크리스탈(Crystal)
· 색상이 없고 투명한 결정(結晶)
모든 마법저항력+15 : 올리빈(Olivine)
· 감람석(橄欖石)
모든 마법저항력+17 : 재스퍼(Jasper)
· 벽옥(碧玉)
모든 마법저항력+19 : 로드스톤(Lodestone)
· 자철석(磁鐵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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