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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 아이오닉/인산철 시동 배터리

인산철 시동 배터리 :: 멀티미터(멀티 테스터기)로 전압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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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는 인산철 시동 배터리의 전압 측정을 위해서 자그마한 전압 측정기를 사용했습니다(이전 글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원래는 배터리 케이스 같은 곳에 내장되어서 전압을 측정하는 용도인데, 저는 내장하지는 않고 배선에 집게(악어집게 또는 악어클립이라고 하더군요)를 납땜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확하진 않지만 측정된 전압을 배터리의 용량으로 환산시켜서 보여주기도 하니까 나름 편리했습니다

그러나 소수점 첫 번째 자리만 나타내준다는 단점이 있었는데요. 인산철 배터리의 경우에는 13V 초반의 구간이 매우 길기에 소수점 두 번째 자리도 차지하는 용량이 제법되기에 조금 더 정확한 측정을 위하여 멀티미터를 구매했습니다...는 그럴 듯한 핑계고요. 그냥 전압 측정기가 나타내는 전압이 정확한지 아닌지 헷갈리는 부분이 있어서 구입한 겁니다

 

자주 사용할 기기는 아니기에, 포켓 형태의 자그마한 멀티미터를 구매했습니다

리드선을 정리할 수 있는 공간이 있고, 커버를 덮으면 수첩처럼 보입니다. 상단 이미지를 보면 파일 다운로드 쿠폰과 비교한 크기인데요. 생각보다 굉장히 작았습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구석에 쑤셔박아도!? 공간 차지하는게 매우 적을테고 리드선도 일체형이고 정리도 가능하니 선이 풀어져서 너저분해지는 경우도 없을 겁니다

아쉬운 점은, 전류를 0.32A까지만 측정을 할 수 있기에 차량의 전류 측정시 블랙박스는 꺼놓고 측정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블랙박스가 전류를 얼마나 먹는지 확인을 할 수 없다는게 조금 아쉽네요(허용된 전류를 넘게 되면 퓨즈가 나가버린다고 합니다)

 

시험삼아서 1.5V 건전지를 측정해봤습니다

건전지가 오래 된 녀석이라서, 전압이 감소한 상태네요. 전압의 경우에는 허용치까지 자동적으로 단위가 환산되서 나타내주기에 편리한거 같습니다. 저렴한 기기의 경우에는 측정하려는 단위에 맞춰서 다이얼을 높은 단위에서 낮은 단위로 낮춰가면서 측정을 해줘야한다죠

단점이라고는 전류 허용치가 너무 낮다는 것이네요

 

차량의 시동을 켜지 않은 상태로 측정을 해봤습니다

전압 측정기와 멀티미터의 값이 13.3V와 13.33V로 거이 일치합니다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시동을 걸어서(버튼식 시동) 블랙박스를 주차모드에서 해제했습니다

 

오로지 시동 배터리에서 전기를 끌어다 쓰는 상태이기 때문에 전압이 조금은 낮아집니다

13.3V 대에서 12.9V로 감소합니다. 일시적인 현상이므로 시동을 금방 끄면 대부분 원래대로 회복이 됩니다(전력을 오래소모하면 회복량은 적어지겠죠?)

블랙박스에서는 12.7V 인데, 멀티미터에서는 12.98V로 차이가 최소한 0.2V 정도가 있네요. 전압 측정기는 얼추 맞는거 같지만 이 녀석도 소수점 두 번째 자리까지는 표기가 안되기 때문에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그 상태에서 시동을 제대로 걸었더니, 14.1V로 시동 배터리를 충전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평소에도 0.2V ~ 0.3V 정도는 블랙박스와 전압 측정기가 차이가 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요

고전압으로 충전시에는 맞나봅니다? 고전압으로 충전시에는 블랙박스 배선에 있는 저항이 무시되는 것일까요? 지금까지는 어느 상황이던 블랙박스에 표기되는 전압은 무조건 실 전압보다는 0.2V ~ 0.3V 낮다고만 생각했는데, 생각을 다시하게 해주네요

14V 이상이면 블랙박스에 표시되는 전압과 실제 전압이 같다라고 생각하면 되는거 같습니다. 이건 제 블랙박스 배선에 약간의 저항이 존재해서 낮게 표기가 되서 그런겁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블랙박스는 배터리 측정 전압과 차이가 없을 정도로 정확하게 표기가 되었는데 블랙박스를 바꾸면서 배선도 달라지니 차이가 생긴거 같습니다

 

멀티미터가 13.23V를 가르킬 때, 전압 측정기는 13.2V를 나타내고. 멀티미터가 13.25V를 가르킬 때, 전압 측정기는 13.3V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전압에 대한 신뢰는 멀티미터가 높은 편이니 전압 측정기가 부정확하다고 봐야되겠습니다

그래서 얼마 전까지(방전 이후에) 급격하게 전압이 감소했네~ 마네~ 그랬었는데, 전압측정기가 부정확하여서 그런 오해가 발생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배터리의 급격한 방전에 대한 의문은 해소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작성하는 인산철 시동 배터리 글은, 주로 멀티미터를 사용하여 전압을 측정할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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