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나타(DN8) HEV

소나타(DN8) HEV :: 고급 휘발유(고급유) 한 달째 주유 후기

728x90
반응형

소나타(DN8) 하이브리드 차량을 출고한 이후에도 이전 차량(AE 아이오닉 하이브리드)과 마찬가지로, 동일한 주유소에서 주유하고 가끔씩 연료 첨가제를 넣어주는 식으로 차량 연료를 관리하고 있었습니다

연료 첨가제는 정기적으로 넣어주기보다는 방문했던 마트에서 행사를 진행하는 중이라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상황에서 구입해서 사용하는 식이라서 불규칙적으로 넣어주고는 있었습니다

특별히 효과를 보기 위해서 넣어줬다는 것은 아니고, 플라시보 효과랄까요? 감성적으로 만족감을 느끼기 위해서 넣어주지 않았나 싶습니다. 머리로는 '넣어봐야 효과 없잖아?'라고 생각하면서도 가슴으로는 그게 아니였나봅니다

 

불스원 연료첨가제
3M 연료첨가제
레덱스 연료첨가제

그런데, 연료첨가제 가격이면 휘발유 대신에 '고급 휘발유(고급유)'를 넣는 것과 큰 차이는 없더라고요? 한 달 주행거리가 많은 분이라면 모르겠으나, 저는 한 달에 1,000km 정도 주행하는 편이거든요

DN8 소나타 하이브리드 연료 용량이 최대 50L인데, 일반유보다 고급유가 리터당 300원 정도 높다고 치더라도 가득 주유를 기준으로 한다면 15,000원 정도만 차이가 발생합니다(250원이면 12,500원이고, 200원이면 10,000원 정도 차이가 나는 것이죠)

'고급'이라는 단어에 '비쌀 것'이라는 거부감으로 차이가 얼마나 발생하는지 계산을 전혀 안해보고 있었는데, 실제로 계산을 해보니 저 같이 주행거리가 많지 않은 사람에게는 불규칙적으로 연료첨가제를 넣는 것보다는 주유시마다 고급유로 채워주는게 더 효과가 좋을 것으로 보였습니다

 

고급유 주유기의 색상은 붉은색
주유소에 따라서 고급유 주유기 색상이 초록색인 곳도 있다

일반유로 세팅된 차량이라서 고급유를 넣는다고 하더라도 출력의 향상이라는 효과를 보기는 어렵겠지만, 옥탄가 이외에도 고급유에는 일반유보다 첨가제가 더 들어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고급 휘발유'를 넣어봤고, 3월 초부터 시작해서 이번이 3번째 고급유 주유가 되었습니다. 기존에 일반유가 들어있던 연료통을 전부 비우고 주유했던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고급유로만 3번째 주유라면 연료통의 연료 전부가 '고급 휘발류'로 대체가 되었다고 말해도 무방하겠죠?(고급유 1회차 25L, 2회차 23L, 3회차 27.5L 주유)

그러므로 '3회차 고급유 주유라면 100% 고급유로 연료가 채워졌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회차에는 특별히 달라진 점을 느끼기 어려웠는데요. 2회차 주유 이후에는 확실히 엔진 소리가 부드러워졌다고나 할까요? 저단으로 언덕을 올라갈 때는 계속 엔진이 돌아가게 되는데,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또한 저단 변속 직전에 엔진 RPM이 높아지는 순간이 있는데 그런 시점에서 소리가 부드럽게 들리더군요

아예 안들린다거나, 방음이 잘된 고급차량들처럼 작게 들린다는게 아니라 기존 소리보다는 부드럽게 들린다는 것이죠. 당연히 고속주행시에는 풍절음과 노면 소음에 묻히기 때문에 일반유와 고급유의 차이를 느끼는 것은 전혀 불가능했습니다

일반유에 정기적으로 첨가제를 넣는다던지, 고속주행보다는 가감속을 반복하는 저속 주행 위주라서 엔진소리가 거슬린다면 고급유와의 가격 차이를 계산해보고 고급유를 꾸준하게 넣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고급유 자체가 필수는 아니기(일반유 세팅 차량이라서) 때문에 일반유만 쭉 넣어도 아무런 문제는 없을겁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