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E 아이오닉/정보

AE 아이오닉 :: 타 차량(코나, 제네시스 G70)과 언더트레이 비교

728x90
반응형

2017년 9월 20일인가요? '제네시스 G70'이 최초로 공개되고 얼마지나지 않아서 고양 스타필드를 방문했었습니다

하남 스타필드처럼 고양에도 현대자동차 전시관이 있었는데요. 당시 많은 관심을 받았던 차량답게! 당연히 G70도 전시가 되어있었습니다. '제네시스' 브랜드에 처음 추가되는 차량이라서 공개 전에는 인터넷에서 관심이 상당했었던 차량이죠

순서로 보면 최초는 G80이지만, DH에서 페이스리프트 되면서 제네시스 브랜드로 편입이 된 것이라서, 제네시스 브랜드 런칭 이후에 신규로 추가되는 차량은 G70이 처음이라고도 할 수가 있겠습니다

 

범퍼 하단의 디자인 때문인지? 완전히 정면에서 보는 이미지는 평범한데요. 살짝 측면에서 보면 멋있습니다

사람으로 치자면 앞태보다는 옆태가 빛난다고나 할까요? 하단 범퍼 디자인이 조금 심심해보이는게 원인으로 보이네요. G80 스포츠의 범퍼 하단 형상이 G70에도 도입이 되었다면 정면도 측면도 모두 가져가지 않았을까요?(디자인 전문가나 전문 차량 리뷰어도 아닌 사람이 하는 소리니 '저런 시점도 있구나'하고 넘어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제는 두 차량 모두가 풀체인지(G80)와 페이스리프트(G70)을 앞두고 있는 시점이고, G80의 티저 이미지가 공개가 되었는데요. 제네시스 브랜드는 나중에는 어떻게 바뀔지는 모르겠으나, G80 티저 이미지와 G90과 GV90을 보면 쿼드램프 디자인을 밀고 가려는거 같습니다. G70도 지금은 디자인이 조금 임팩트가 부족했는데 페이스리프트를 거쳐서 완벽에 거듭나게 디자인을 선보였으면 좋겠네요

저는 G70 하이브리드가(나온다는 소리가 있어서) 나오게 된다면 5년 뒤 쯤에는 G70으로 교체할 계획이기 때문에, 디자인이 멋지게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제가 구입하는 시점에서는 G70 풀체인지가 나오고 다시 페이스리프트 한다고 위장막이 돌아다닐 시점이겠지만요

이런저런 소리가 길었지요?

본론인 트렁크 언더트레이를 비교를 해봐야겠습니다. 트렁크 언더트레이는 트렁크 하부 수납장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는 트렁크 하부 수납장을 열면 있습니다. 편의상 트렁크 바닥을 열면 보이는 수납함을 1단, 거기에서 1단 수납함을 열면 보이는 수납함을 2단이라고 하겠습니다

차량의 옵션이나 자체적인 구조에 따라서 구성이 다를 수도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아이오닉 트렁크 커버를 열면 보이는 1단 수납함입니다

패신저 패키지(현재는 컴포트 패키지)를 넣으면 이렇게 납작한 수납함이 트렁크 바닥 전체에 깔리게 됩니다. 트렁크 커버가 절반에서 접히기 때문에, 위 이미지에서 '캉가루 물왁스'와 '크리스탈 코트'가 있는 수납함 부분만 제대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평소에 트렁크에 짐을 넣어놓고 다니지 않는다면야 전체를 활용할 수 있겠으나, 보통은 조그마한 짐이라도 넣어다니지 않나요? 저는 세차타올 보관함을 올려놓고 다니기에 조금 불편하더라고요

 

1단 수납함을 오픈하면 보이는 2단 수납함입니다

2단 수납함의 경우에는 스티로폼(불연성으로 보입니다)으로 되어있는데요. 수납함을 기준으로 상단과 하단의 공간이 너무 많이 남아서 공간 활용성은 최악입니다. 아이오닉의 형제차 '기아 니로'의 경우에도 동일한 구조의 2단 수납함을 가지고 있더군요

아이오닉 동호회에서도 이에 대해서 불만이 종종 있어왔고, 자동차 회사에서는 그런 대형 동호회를 모니터링 하기 떄문에(워낙에 팔리지 않은 차량이라서 타 차량에 비하면 크진 않았습니다) 년형 변경시에 개선이 되려나 생각했는데요. 현재까지는 안되고 있습니다. 들리는 소문으로는 아이오닉이 단종되지 않고 풀체인지 준비를 하고 있다는데, 풀체인지에서는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코나(KONA) 1단 수납함입니다

트렁크 커버를 여는 순간 말도 안나왔습니다. 공간이 큼직하게 활용성이 매우 좋게 구성이 되어있어서 말입니다. 아이오닉도 위와 같이 수납함 크기가 큼직했다면 정말로 좋았을텐데 말이죠

 

코나 2단 수납함입니다

1단 수납함을 들어보면 보이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 역시도 잘 되어 있는 것이, 수납 공간으로 활용가능한 부분이 제일 하단으로 내려와있습니다. 아이오닉은 상단에 쏠려있는 형태라서 사용에 불편함이 있습니다

아이오닉은 트렁크 하부가 꽤나 넓은데, 거기에 들어가는 수납함이 그 공간을 제대로 활용할 수 없게 만들어진터라 정말로 활용성이 떨어집니다. 코나만 봐도 하부 공간에 좌우 상단 가득차게 수납함이 들어가 있는데 말이죠

 

'제네시스 G70'은 1단 수납함만 존재합니다

1단 수납함을 들어올리면 트렁크 하단에 시동 배터리가 위치하고 있어서 그런가 별도의 2단 수납함은 없는거 같더라고요? 트렁크 바닥 커버도 크게 열리고, 트렁크 사이드에도 순정으로 그물망이 달려있어서 각종 물품을 수납하는 경우는 깔끔하게 정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트렁크 하부는 사이즈만 본다면 아이오닉이 공간이 크지만, 활용성과 깔끔함이라고 할까요? 그런 부분들이 오늘 비교한 코나와 G70이 압승인거 같습니다. 아이오닉 풀체인지에서 트렁크 공간 활용성이 개선되기를 기원해봅니다. 만약에 언더트레이 사이즈라도 비슷하면 가져가다 끼우면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