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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타(DN8) HEV

소나타(DN8) HEV :: 헤드라이트 조사각, 완벽하게 맞춘 건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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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6월에 헤드라이트(전조등, 헤드램프)의 조사각은 좌우가 동일하다는 글을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교통안전공단'에서 운용하는 검사소에는 무료라고 들었기에, 시간나면 방문하여 조절을 받을 계획이 있었습니다

계획은 있었으나, 귀찮아서 그런지(제가 사는 지역에는 없어서) 미루고만 있었습니다

 

DN8 소나타 Hybrid, 옥스포드 블루

그런데, 조사각 조절은 '교통안전공단에서 운용하는 검사소에서만 가능하다'는게 아니였네요!?

 

 

헤드라이트(전조등) 조사각은 좌우가 동일합니다

자동차 관련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면, 이런 글들이 종종 보입니다. '헤드라이드(전조등) 조사각은 조수석보다 운전석이 낮다'라고요 하지만, 실제로는 운전석이나 조수석이나 조사각이 동일한게

reggiane.tistory.com

알아보니 '사설 자동차 검사소'에서도 조사각 검사와 교정이 가능하더군요?

비용은 들지만, 거리가 가까워서 접근성이 좋다는게 장점입니다. 저는 집 근처의 검사소 시설이 있는 1급 블루핸즈 두 곳에 문의를 해봤는데, 5천 원과 1만 원이었습니다. 먼 거리에 있는 '교통안전공단'의 검사소를 왕복하는 기름값을 생각하면, 돈은 안들어가는 셈으로 치면 되겠더군요

차량의 보증기간이면 블루핸즈(현대차 기준, 자동차 검사소가 있는 1급)에서 무료로 교정을 받을 수가 있는데, 저는 라이트 한 쪽(운전석 측)을 차량 사고 때문에 사설 수리업체에서 교체를 받았기 때문에 조사각 교정에 대한 비용을 지불했습니다

 

 

서산 남부현대서비스, 헤드라이트(전조등) 단차 및 조사각 조절

작년 3월 초에, 전방 차량의 후진으로 인하여 헤드라이트(전조등)을 교체한 적이 있습니다 헤드라이트에 부착한 PPF를 넘어서 커버까지 크랙이 발생한 상황이라서 어쩔 수가 없었네요 결과적으

reggiane.tistory.com

조사각 교정에 대한 결심을 한 뒤, 6개월 만에 블루핸즈에서 교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단차가 있던 헤드라이트를 제대로 맞춘 뒤에 조사각 교정까지 해버렸죠

...그런데 말입니다?

교정 전보다는 조사각이 맞는 느낌인데, 핸들(스티어링 휠)의 절반을 기준으로 좌측이 너무 어두워졌습니다. 안보이는 것은 아닌데, 운전석 측 헤드라이트가 핸들을 기준으로 좌측은 너무나 하단을 비추는 느낌이랄까요?

이 글을 보는 분들 중에서 분명히 "원래 운전석 쪽의 헤드라이트가 조수석보다 조사각이 낮다"라는 생각을 가진 분들이 있을텐데요. 본문의 첫번째 링크가 걸린 글에서도 언급했지만, 운전석이나 조수석이나 조사각은 같은게 정상입니다. 빔패턴이 들어가서 그렇게 착각할 수 있는 것이지요

...교정을 받은 뒤, 하향등이 어떤 모습이었냐... 하면은...

 

벽과 거리를 가깝게 하면 수평으로 보였는데, 거리가 멀어지면 질 수록 운전석 측 라이트가 기울어져서 비춰지는 패턴이 나타났습니다

얼핏보면 비슷한데, 좌측 헤드라이트가 우측 헤드라이트를 덮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조수석 측의 헤드라이트가 정상적으로 수평인 상태라는 겁니다. 운전석이 기울어진 상태고요

이렇게 비추고 있으니, 중앙은 괜찮은데 (운전석 측에서)좌측으로 갈 수록 낮아지게 되어서 안보이는게 당연합니다

 

중앙 부분만 확대하면, 확실하게 보입니다

저 사진 자체가 스마트폰이 기울어진 상태로 촬영한터라 조수석 헤드라이트 불빛도 수평이 안맞는 듯이 보이는데요. 위에서 말한대로, 조수석이 수평이라는 것만 생각하면 운전석 쪽이 기울어진게 맞습니다

또한, (운전석 쪽의 헤드라이트가)너무 우측으로 쏠린 듯한 느낌도 있고 말이죠. 원래 운전석 쪽이 각도가 살짝 우측으로 쏠린게 정상이라고는 하는데, 너무나 많이 쏠린 느낌이에요

 

하향등이 이런 식으로 수평이 안맞는다는 것이죠

저는 프로젝션LED 헤드램프라서 선이 뚜렷하게 보이는 편인데요. 프로젝션이 아닌 MFR LED나 프로젝션이더라도 할로겐이거나 HID 같은 경우에는 패턴이 선명하지 않은 경우도 있는거 같습니다. 살짝 위로 솟아오르는 듯한 패턴의 차량도 있는 것으로 보이고요

아마도... 프로젝션LED보다 윗 등급인 '매트릭스LED'나 '레이저 라이트'의 경우에는 더 선명할겁니다

 

아무튼, 차량의 조사각이 정상이라면 위와 같이 보여야 한다는게 제 생각이었습니다. 헤드램프의 조사각은 운전석은 붉은색 라인, 조수석은 파란색 라인으로 보여야 되고, 전체적으로는 연두색 라인처럼 보여야 된다는 것이죠

처음에는 "원래 이렇게 틀어진 모습인데, 내가 너무 민감한가? 교정 전이 조사각이 높았던 것인데 교정 받았으니 지금이 정상인가?"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렇지만, 야간 주행 시에 시야의 답답함을 느꼈던터라 다시 (블루핸즈에)방문하여 조사각 조절을 받기로 생각하던 도중, 라이트가 수평이지만 상하좌우로 틀어진 것도 아니고 대각선으로 틀어진게 너무 이상했습니다

그래서 이리저리 살펴보던 중, 원인으로 추정되는 부분을 찾아냈습니다

 

운전석 헤드라이트의 단차를 맞춘다고 맞췄지만, 아직도 살짝 틀어진 상태라는 것이죠. 그래서 헤드라이트 불빛이 대각선으로 틀어진 것으로 추정됩니다(상단의 사진은 재교정 이후에 촬영한 것입니다)

붉은색 동그라미 부분은, DN8 소나타의 수직으로 내려오는 DRL(주간주행등. Daytime Running Lights)과 같은 높이거나 미세하게 살짝 낮은게 정상인데 조금 높았고, 노란색 동그라미 부분은 안쪽으로 살짝 들어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블루핸즈에 방문해서 단차 수정을 다시 받고, 조사각까지 교정받았습니다. 한 달 전에 비용을 지불했기에 이번에는 무상으로 받았습니다

2023년 1월 초 → 라이트 단차 조정, 조사각 조절 / 2023년 2월 초 → 라이트 단차 정밀 조정, 조사각 조절

이런 식으로 정비를 받게 되었다는 것이죠

 

라이트 위치를 조절(틀어진 부분을 설명하여 미세하게 조정을 요청)하여 단차를 수정하고 조사각 조절(중앙으로 너무 쏠린 느낌이라 상하는 물론이고 좌우도 자세히 봐달라고 요청)을 받았습니다

바로 윗 사진은 교정을 받은 이후의 모습입니다

원래는 벽에다가 비추어야 되는데요. 너무 피곤한터라, 차량을 움직이기 싫어서 이 사진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붉은색 라인과 같이 좌우 헤드라이트 불빛이 수평이 된 모습입니다(전방 차량 좌측의 기둥 위치 때문에 높낮이가 안맞는 듯이 보이지만, 벽에다가 비춰보면 거이 수평을 이룹니다)

정확히는... 수평은 아니고 솟아오른 지점을 기준으로 좌측은 미세하게 내려가고, 우측은 대각선으로 내려간 지점을 기준으로 미세하게 올라가면서 상승하는 모습이라고 말하는게 정상 같은데요

그냥 멀리서 보면 직선처럼 보이는지라 '수평'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실제로는 좌측의 빨간색 라인처럼 대각선으로 그려진 부분을 기준으로 좌우 수평이 아니라, 우측의 초록색 라인(아주 많이 과장해서 그리긴 했습니다)처럼 대각선을 기준으로 상단은 미세하게 기울어져서 내려오고, 하단은 미세하게 기울어져서 올라온다는 것이죠(운전석 헤드라이트는 대각선 하단을 기준으로도 올라오지는 않고 수평인 빔패턴 같네요)

 

전체적으로 보이는 헤드라이트 불빛의 모습은 연두색 라인처럼 깔끔하게 보입니다

야간 주행도 이틀 정도 해봤는데, 운전석에서 바라보는 시야가 좋아졌다고 느껴지더군요. 처음 단차와 조사각 조절을 받은 뒤에 '원래 이런가보다'라고 생각했다면, 몇 년이고 답답한 야간 주행을 경험했을겁니다. 불편함에 의문을 가지고 도전한 결과... (불편함이)해소되었습니다

제가 직접 눈대중으로 교정한 것도 아니고, 자동차 검사소(가 있는 1급 블루핸즈)에서 법적인 한도 내에서 조절을 받은 것이라서 다른 차에게 눈뽕을 가할 일도 없으니, 문제는 없을겁니다

사실상, 차량 출고 당시의 조사각으로 원복된 셈이니까 당연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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