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나타(DN8) HEV

소나타(DN8) HEV :: 배터리 모니터2(BM2), 퓨즈 박스에 장착하기!

728x90
반응형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2017년형 이후로 현대와 기아의 하이브리드 차량에는 시동 배터리로 '납산'이 아닌 '리튬 이온'이 탑재가 되는 비중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다만, 근래에 출시한 '소렌토 하이브리드'는 풀체인치로 출시되면서 출시가 되었는데도 납산(시동) 배터리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아서는 앞으로 출시되는 차량 모두가 '리튬 이온'으로 바뀌어서 출시가 된다고는 확답 할 수는 없는거 같습니다

'내장형 리튬 이온 시동 배터리'가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명확한 녀석이라서 말이죠 ㅡ,.ㅡ

 

DN8 소나타 Hybrid, 옥스포드 블루

기존 하이브리드들은 트렁크 쪽에 시동 배터리가 위치하였는데, 리튬 이온으로 바뀌면서 시트 하단으로 위치가 변경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BM2와 같은 배터리 모니터 기기를 다이렉트로 연결하기에는 어렵게 되었습니다. 시트 하단을 들어내고 연결하면 될 것도 같지만...

배터리 관리 시스템을 거치지 않고 전류가 사용된다면 차량에서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시동 배터리의 전력을 끊어버린다고(일시적으로) 합니다. 그래서 예전에 시동 배터리 내장형으로 아이오닉 2017년형이 나왔을 당시에 '블랙박스 보조배터리'를 시동 배터리에 다이렉트로 연결한다고 시트를 들어내고 연결했다가 차량에 이상 현상이 발생한 경우도 있었죠

사실 오늘 설치할 'BM2'의 경우에는 소비 전력이 매우 낮아서 차량의 배터리 제어 모듈에서 이상 전력 소모로 인식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시트를 들어내는건 혼자서는 어렵기도 하고, 뜯어내고 작업하다가 배터리 쪽에 문제가 생기면 보증이 싹 날라가는 거니까, 퓨즈 박스에 BM2를 연결하는 것으로 결정을 하고 진행하였습니다

 

Battery Monitor 2

알리 익스프레스로 직구한 'BM2(Battery Monitor 2)'입니다. 한 달 정도 예상하고 있었는데, 구정을 껴서 2주만에 배송이 되었네요

기존 아이오닉에 사용하던 제품은, 소나타로 차량을 변경하면서 지인에게 넘겼기 때문에 다시 돌려달라기도 애매한지라, 새로 구입해버렸습니다

'DN8 소나타 하이브리드는 시동 배터리가 내장형이라서 BM2를 장착할 수 없겠구나'라는 판단에 넘겼던 것인데... 퓨즈 박스에 장착할 생각을 진작에 했다면 추가적인 지출을 하지 않았을텐데 아쉽습니다

 

 

인산철 시동 배터리 :: BM2(Battery Monitor 2)로 전압 살펴보기

시동배터리를 인산철로 사용한다면! 납산 배터리에 비하여 (동일 배터리 용량임에도)실제로 사용가능한 용량이 두 배는 많고, 배터리가 충전되는 속도가 굉장히 빨라서 실제로 느끼는 체감 성

reggiane.tistory.com

 

인산철 시동 배터리 :: BM2(Battery Monitor 2)로 전압 측정하기

인산철 시동 배터리의 전압을 지속적으로 측정하기 위하여 BM2(Battery Monitor 2)를 3월 중순에 구매하고, 4월 초에 장착하여 현재까지 꾸준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차량의 시동이 꺼져도 지속적으로

reggiane.tistory.com

 

AE 아이오닉 :: 50AH 납산 배터리 + 아이나비 QXD5000

'인산철 시동 배터리 70AH'에서 '납산 배터리 50AH'로 교체를 하였습니다 인산철 배터리가 문제가 발생해서 1/4 정도로 용량이 줄어버리는 문제가 발생해서(배터리 셀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보

reggiane.tistory.com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 :: 두코 NCM 엣지 11000, 단거리 주행 이후 'QXD5000' 주차녹화 시간

배터리의 용량이 제대로 나오지 않았던 '인산철 시동 배터리'와 작별하고, '납산 시동 배터리'로 교체와 더불어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를 장착한 것이 어느덧 2주 정도가 되었습니다 기존(인산

reggiane.tistory.com

이전에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에 장착하여 사용한 후기는 위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BM2를 듀얼 퓨즈를 이용하여 퓨즈 박스에 연결할 겁니다

플러스(+) 쪽의 배선을 까보면, 검은색 외피 안에 하늘색 내피가 있고, 그 안에 전선이 있습니다

두 가닥을 서로 꼬아서 굵게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듀얼 퓨즈에 연결해줍니다

듀얼 퓨즈의 경우에도 두 종류가 있는데요. 하나는 위에 보이는대로 별도의 압착 단자를 사용해서 끼우고 투명 커버로 덮어주는 방식과, 다른 하나는 니퍼로 압착해서 연결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어떤 것을 사용해도 상관이 없으니, 종류가 다른 것은 신경쓰지 마세요

참고로 BM2 듀얼 퓨즈에 사용한 퓨즈는 5A입니다. 배터리 직결이 아니라서 그냥 가지고 있는 것들 중에 제일 낮은 퓨즈로 사용했습니다(배터리 직결이었다면 듀얼 퓨즈는 사용하지 않았겠죠?)

 

작동이 되는지 테스트하기 위해서, 본넷을 열고 플러스(+)극과 마이너스(-)극에 연결을 해보았습니다

작동이 잘되는 모습입니다. 연결에는 문제가 없는거 같습니다

아!? 하이브리드인데 본넷에 단자가 어디있냐고요? 본넷에 있는 퓨즈 커버 박스에 보면 플러스(+)표기가 된 곳이 있을텐데요. 커버를 열면 그 위치에 있는 위로 솟은 볼트가 플러스 역할입니다. 마이너스(-)는 차체 아무곳이나 연결하면 되고요

 

작동이 되는 것을 확인하였으니, 바로 퓨즈 박스에 연결합니다

마이너스 접지는, 퓨즈 박스 측면의 내장재를 열어서 해줬습니다. 기존 블랙박스도 접지가 된 곳이죠

 

시동이 꺼진 뒤에도 전압의 변화를 관찰하려고 BM2를 설치하는 것이므로, 듀얼 퓨즈에 연결된 플러스(+) 단자는 상시 전원인 '도어 잠금' 퓨즈에 연결을 해줬습니다

 

배선이 길어서 본체가 늘어지길래, 퓨즈 박스 좌측 하단에 보이는 빈 공간에 두었더니, 가려지네요

본체가 무거운 것도 아니므로, 접착력이 약한 양면 테이프로 부착을 해두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작동을 확인해봤습니다. 퓨즈 박스에 연결된 이후에도 잘 작동하는 모습입니다

그래도 혹시나 문제가 있을지 모르니, 초반에는 주기적으로 배선이나 제품의 외관(열 발생으로 인한 문제라던지?)을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람일이라는게 모르는거니까요

 

시동이 걸려있는 상태에서 시동 배터리가 충전 중인 상황에서의 블랙박스와 BM2의 전압 차이입니다

이미지는 두 장이지만, 제가 지속적으로 살펴본 결과, 0.035V 정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시동 배터리 직결이 아니기 때문에, 퓨즈 박스에서 전압을 측정한다는게 부정확하긴 한데요. 본문의 초반에 언급했듯이 시동 배터리가 내장형인 차량의 경우에는 퓨즈 박스에서 측정하는게 최선의 방법입니다

 

다만, 시동 배터리가 일정한 수준까지 충전이 되어서 시동 배터리에서 전력을 끌어다 쓰는 상황에서는 전압의 차이가 크게 발생했습니다(시동이 걸려있는 상태에서 시동 배터리에서 전류를 끌어다 쓰는 중)

0.1V 초반대로 차이가 나는 것으로 추측이 됩니다. BM2로 측정한 전압은 12.7V 후반에서 12.8V 초반인데, 블랙박스에 표기된 전압은 12.6V에서 12.7V로 불규칙한 변동이 있더라고요?

일단 지속적으로 사용하면서 제대로 작동이 되는지 살펴봐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