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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타(DN8) HEV

소나타(DN8) HEV :: '아이나비 퀀텀4K' 블랙박스, 모션 감지 전압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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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아이나비 퀀텀4K' 블랙박스를 'DN8 소나타 하이브리드' 차량에 장착하고 모션 감지를 사용하면 어느 정도나 주차 녹화가 유지되는지 전압을 측정해봤습니다(블랙박스 보조 배터리 없음)

해당 차량이 아니라도, 시동 배터리가 통합형으로 되어 있는 일부 차량에서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를 장착하지 않고 시동 배터리(퓨즈 박스를 통해서)에서 직접 전력을 가져오는 경우에도 해당이 되겠습니다

주행 조건에 따라서 충전량이 다를 수가 있으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DN8 소나타 Hybrid, 옥스포드 블루

  • AE / AE PE 아이오닉 하이브리드(2017년형 부터) - 30AH
  • CN7 아반떼 하이브리드 - 30AH
  • DN8 소나타 하이브리드 - 30AH
  • NX4 투싼 하이브리드 - 15AH
  • DE / DE PE 니로 하이브리드(2018년형 부터) - 30AH
  • DL3 K5 하이브리드 - 15AH

년형 변경이나 페이스리프트 등으로 앞으로는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현대와 기아에서 나오는 일부 하이브리드 차량에 적용된 통합형 '리튬 이온 시동 배터리'는 제가 알기로는 현재까지 위 모델에 적용이 되어있습니다(2021년 2월 28일을 기준으로)

더불어 공칭 전압도 기존의 납산 배터리와는 다르기 때문에 블랙박스의 저전압 차단을 12.8V 이상으로 해두는게 좋겠습니다. 그 이하로(12.3V 정도) 해두어도 되겠지만, 도어가 완전히 잠겨서 키로 문을 오픈하는 상황을 자주 격을 수가 있겠습니다

차종 옆에 'AH'로 표기가 된 부분은 시동 배터리의 '용량'입니다. 'NX4 투싼 하이브리드'와 'DL3 K5 하이브리드'는 보조 배터리가 없이 블랙박스를 사용할 것이라면 화질을 높이지 말고 FHD 정도 수준에서 타협하고, 가능한 저전력 기능이 있는 모델을 장착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소나타(DN8) HEV :: 배터리 모니터2(BM2), 퓨즈 박스에 장착하기!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2017년형 이후로 현대와 기아의 하이브리드 차량에는 시동 배터리로 '납산'이 아닌 '리튬 이온'이 탑재가 되는 비중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다만, 근래에 출시한 '소렌토 하

reggiane.tistory.com

하단의 그래프는 '배터리 모니터2(BM2)'라는 기기로 측정한 전압입니다

 

기간은 2월 17일부터 21일까지로, 5일 동안 누적된 전압 그래프입니다

시동이 꺼지고, 전력을 소모하는 기기는 '블랙박스(아이나비 퀀텀4K)'만 존재합니다. 주차 녹화 설정은 '모션 감지'에 저전압 차단은 12.8V이며, 작동 시간 제한은 12시간으로 설정하고 측정했습니다

다만, 평일에는 12시간이 지나기도 전에 차량을 계속 사용했던지라 의미는 없었고, 테스트 마지막 날인 21일이 되서야 12시간 넘게 주차하게 되면서 처음으로 주차 중에 블랙박스의 전원이 차단되게 되었습니다

저전압 차단의 경우에는 기간 중에는 주차 중에 12.8V로 감소되기 않았기 때문에 저전압 차단으로 꺼진적은 없었습니다. 그래프에서 위로 솟구치는 부분이 주행 중, 완만하게 감소하는 부분은 주차 모드로 블랙박스가 전력을 사용하는 구간입니다

그리고 앞서 말한대로 마지막 날인 21일이 되서야 주차 시간이 12시간(20일 21시 ~ 21일 9시)을 넘기게 되면서 블랙박스가 녹화 시간 제한에 걸려서 차단되며 완만하게 감소하던 그래프에서 전압이 조금 회복되면서 수평으로 유지가 되었습니다

저의 주행 시간이 많은 편이 아닌데도 편도 15분 정도의 주행만으로도 10시간 이상 '아이나비 퀀텀4K' 블랙박스를 모션 감지로 켜둘 수 있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최근의 일부)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에는 납산이 아니라 리튬 이온을 시동 배터리로 사용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죠(납산에 비하면 충전 속도가 빠릅니다)

소모 전력이 낮은 FHD급 블랙박스라면, 15분 주행으로 2일은 무리더라도 20시간에서 24시간 정도는 블랙박스 모션 감지 녹화가 가능하지 않을까 추측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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