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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 아이오닉/정보

AE 아이오닉 :: 아이오닉에 사용된 멀티링크는 4링크? 5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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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은 준중형이지만, 후륜 서스펜션에는 중형급에 들어가는 '멀티링크'가 들어갑니다. 서스펜션은 승차감에 있어서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 부분이죠

대표적으로 현대와 기아차의 대표적인 준중형 차량인 '아반떼'나 'K3'의 경우에는 '토션빔'이 들어갑니다. 과거에는 아반떼에도 멀티링크가 들어가기도(HD 아반떼) 했었지만, 현재는 그렇다는 것이죠(MD 아반떼부터 다시 토션빔으로 바뀜)

그러나 같은 준중형이라도 나름 가격이 높은 모델의 경우에는, 중형급과 마찬가지로 후륜 서스펜션에 멀티링크를 넣어주고 있습니다. 방금 전에 언급했던 아반떼나 K3의 경우에도 스포츠나 GT가 붙으면서 가격이 상승한 모델의 경우에는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i30', '아이오닉'의 경우에도 기본적으로 시작하는 가격대가 높아서 그런 것인지 기본적으로 멀티링크가 들어갑니다

그렇다면, 이번에 신형으로 나온 'CN7 아반떼'도 토션빔이지만, 곧 출시되는 'N LINE', 'N',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당연히 멀티링크가 들어가게 되겠죠? 나중에는 전체 모델이 멀티링크를 사용할지도 모르겠으나, 현재로써는 원가절감 차원에서 일정 모델을 기준으로 그 위로는(차급을 말하는게 아니라 스타트 가격대) 멀티링크, 이하는 토션빔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멀티링크

후륜 멀티링크는 'H암 + 인테그랄 링크, 더블 위시본 기반, 세미 트레일링 암 기반'으로 3가지로(꼭 후륜에만 쓰이는 것은 아니고 전륜에 쓰이기도 합니다) 나뉘는데요. 'H암 + 인테그랄 링크'는 가격도 비싸고, 크기도 크고, 설계도 어려워서 성능은 좋지만 많은 차량에 쓰이지는 않는다고 하네요. 대부분의 차량들이 '더블 위시본 기반', '세미 트레일링 암 기반'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멀티링크는 '세미 트레일링 암 기반 4링크'입니다. 3가지 중에서는 성능이 제일 떨어지지만, 부피와 중량 그리고 차체에 최적화하기 위한 설계 난이도가 낮은 방식(성능이 토션빔보다 떨어진다는게 아니라 멀티링크 중에서 하위라는 겁니다)이라고 합니다

가끔씩 아이오닉 페이스리프트만 멀티링크를 사용한다거나 플러그인 모델에서만 적용되었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페이스리프트 이전이던 이후던 하이브리드 모델에도 멀티링크가 적용이 되어있답니다(일렉트릭은 전이나 후나 토션빔을 사용합니다. 배터리 때문에 공간이 안나온다네요)

(현재 판매 모델기준)그랜저까지의 멀티링크는 아이오닉과 마찬가지인 '세미 트레일링 암 기반 4링크'가 들어가게 되고, 제네시스 브랜드부터는 G70부터 G90까지 후륜 서스펜션은 '더블 위시본 기반 5링크'가 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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