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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 아이오닉/인산철 시동 배터리

인산철 시동 배터리 :: 전압과 충전량 살펴보기_2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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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글에 이어서 작성합니다)그대로 주차하고 9시간을 방치했습니다

당연히 블랙박스는 주차모드로 켜놨고요

이 당시에는 HD급 블랙박스를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전력소모는 적은 편이었는데요. FHD급 블랙박스였다고 해도 차이는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출근 전, 측정한 전압입니다

13.2V ~ 13.3V 의 경계선인지 전압이 왔다갔다 거립니다

 

회사 주차장에 도착하고 측정한 전압입니다(12km를 13분 정도 주행)

주행하면서 전압은 순간적으로 상승하면서 충전을 하는 듯 보였으나, 이전 글에도 계속 언급했듯이 인산철 배터리는 13.2V 구간이 길기 때문에 충전이 된 것인지 방전이 된 것인지 정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

 

퇴근하면서 주차장에서 바로 측정을 하려고 하였으나, 깜박하고 말았네요

그렇지만 마침 일정이 생겨서 집에 바로 가지 못하고, 40km를 주행했습니다. 연속적인 주행은 아니고 22km 주행하고 1시간 주차 그리고 18km 주행하여 집에 도착했답니다. 그리고 바로 측정한 전압입니다

마찬가지로 13.2V의 전압을 보여줍니다

 

그 다음날 출근 전 측정한 전압입니다

 

그리고 출근 이후에 회사 주차장에서 측정한 전압입니다

계속 단거리 주행 위주라(주행시간이 짧은) 계속 13.2V 에서 머물러있던 전압이 13.3V로 상승했습니다. 납산 배터리보다 기본 전압이 높은 인산철 배터리도 단거리에서 제대로 충전이 됨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도 70Ah에다가 단거리 주행 위주라서 그런가 13.3V로 상승하는데 2일이나 걸렸군요. 그래도 IBS 사용시에도 어느정도 충전은 되는 것을 확인했으니 만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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