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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 아이오닉/인산철 시동 배터리

인산철 시동 배터리 :: 전압과 충전량 살펴보기_4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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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는 '3차' 글을 마지막으로 작성하지 않으려고 했었는데요

야간에 전조등을 켜고 주행하다보니(1차, 2차, 3차는 주간에 테스트) 전압이 더욱 상승하는 부분이 있어서 추가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인산철 시동 배터리를 장착하고, 대부분 주간 주행 위주였기 때문에 전조등을 사용할 일이 거이 없었습니다. 지하주차장 출입시 잠시 켜는 정도였는데요. 오래간만에 야간 주행을 할 일이 생겨서 34km를 주행하다가 무심결에 블랙박스에 나타난 전압을 보았습니다(모든 사진은 정차 중에 촬영하였습니다)

 

주간에 전조등을 켜봐도 간간히 14V로 상승하기는 했지만, 보통은 13.8V에서 머물러 있던 전압이었는데요

순간적으로 상승한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그게 아니였습니다

 

주행시간 내내 꽤나 오랫동안 높은 전압으로 지속이 됩니다

첫 사진에 나왔던 시간이 23시 3분이었는데요. 제가 이 현상을 처음 본 시간은 22시 40분이었으니 높은 전압으로 25분 가량 지속된 상황입니다

IBS 오류라서 전압이 높게 나오는 것인지, 차량에서 인산철 시동 배터리를 일부로 완충시키려고 하는 것인지 이유는 알 수가 없네요. 평소 주행조건과는 모두 같은 상황입니다. 단지 전조등만 켰다는게 다를 뿐이죠

지금까지는 전조등(주간 지하주차장에서)을 사용할 때에는 앞서 말한대로 13.8V 정도에서 머물러만 있었거든요

 

좌회전 신호를 기다리는 중입니다(신호등의 초록색 불은 직진 신호입니다)

아직까지도 높은 전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차 직후 시동이 걸린 상태인데요 여전히 높은 전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조등을 꺼봤지만, 높은 전압은 지속되네요

무슨 현상인지 모르겠습니다. 하루종일 12.7V ~ 14.5V로 유동적으로 변화하던 상황이었는데, 밤에 전조등을 켜고 주행하니까 전압이 높은 수준으로 고정되는 현상이 발생했네요

 

시동을 끄고, 곧바로 전압을 측정해봤습니다

IBS 탈거시 측정한 시동 배터리 전압은 주행시 14.3V로 충전하여 실제 배터리 전압은 13.7V가 최대였는데, 이번에는 14.5V로 충전하여 실제 배터리 전압은 14.1V가 나왔습니다

어차피 13.3V를 넘어가는 구간은 배터리 량이 미미한지라 인산철 배터리에게는 의미가 없는 구간입니다. 일단은 지속적으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지 꾸준하게 확인을 해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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