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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 아이오닉/정보

AE 아이오닉 :: IBS(Intelligent Battery Sensor) 탈거시 전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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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S(Intelligent Battery Sensor)는 시동 배터리의 충전상태를 확인하여 적당한 선에서(전압이 기준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시동배터리의 충전을 차단시켜서 차량의 부담을 덜어주게 됩니다

사용시에는 전압이 유동적으로 변하면서 충전하다가 일정량의 배터리가 채워지면 전압이 낮아지면서 충전이 안되게 됩니다(IBS라는 명칭자체에 센서가 포함이 되어있으므로 'IBS센서' 라고 부르는 것은 결과적으로 센서를 두 번 말하게 되는 꼴입니다) 

탈거하면 일정한 수준의 전압으로 시동배터리를 충전시켜주게 되는데요. 탈거가 된다고 하더라도 차량 자체적으로 배터리의 과충전을 방지하기 때문에 전혀 문제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ISG(Idle Stop and Go)를 사용하는 차량은 IBS 탈거시에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고 하네요

 

현대 아이오닉 차량의 경우 IBS 탈거시 시동 배터리의 충전 전압은 14.3V로 고정이 됩니다

간혹가다가 14.8V까지 상승하는 등의 약간의 변화는 있지만, 대부분 상황에서 14.3V로 고정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렇지만 전압이 높아도 결국엔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면 충전이 되지 않기 때문에 '높은 전압은 무조건 시동배터리를 충전시킨다'라고는 확정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시동 배터리가 충전되려면 우선은 전압이 높아야 된다는 전제조건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전압이 높다면 충전을 하고 있다라고 생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탈거시에는 전압이 유동적으로 변화하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배터리 잔량계나 전류나 전압 측정기를 사용하는게 아니고선 충전 유무를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시동 배터리가 내장형으로 된 일부 차량의 경우에는 탈거가 불가능합니다. 아이오닉은 2017년형부터, 니로는 2018년형부터 시동 배터리가 트렁크에 위치하는 것이 아닌 뒷좌석 시트 하단으로 내장되었기 때문에(납산에서 리튬이온으로 변경되어 효율도 좋아졌습니다) 탈거는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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