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E 아이오닉/정보

AE 아이오닉 :: 엔진클러치 작동유 교환하기

728x90
반응형

현재를 기준으로 아이오닉과 니로 하이브리드(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도 있을거 같은데 모르겠네요)에는 '엔진클러치 작동유'가 있습니다. 엔진오일이나 브레이크액을 주기별로 교환하듯이 엔진클러치 작동유도 일정 주기마다 교환을 해줘야 하는데요

일반적인 자동 변속기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는 미션오일에 엔진클러치가 잠겨있는 형태로 되어있어서 미션오일이 아이오닉의 엔진클러치 작동유와 같은 역할을 해준다고 하는데요. 아이오닉은 건식 DCT(듀얼클러치 미션)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이기 때문에 별도로 교환를 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시간이 오래걸리거나, 난이도가 있는 작업은 아닙니다

앞서 말한대로 현재 시점에는 현대자동차 기준으로 아이오닉만 해당하기 때문에 정비사도 잘 모르고, 애시당초 블루핸즈에서 접수할때도 제대로 몰라서 미션오일로 생각해버립니다. 엔진클러치 작동유 교환이 문제가 아니라 접수와 정비사에게 이해를 시키는게 시간이 더 오래걸리죠

저의 경우에도 분명히 '엔진클러치 작동유'를 교환하러 왔다고 접수했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다른 차량에는 없고 아이오닉에만 있는 정비품목이다'라고 별로도 언급을 했음에도 미션오일 교체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미션오일을 교체할 준비를 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동호회에 올라온 정비지침서를 가지고 정비사을 이해시키면서 엔진클러치 작동유 교환을 했습니다(저는 옆에서 정비지침서에 이렇게 나와있다고 정비순서를 언급했습니다)

 

엔진룸이 더럽죠? 상단부는 가끔씩 하고 있는데, 깊숙한 부분은 거이 하지 않는 편이거든요

본넷을 열어서 엔진룸을 확인했을 때, 빨간색 원으로 표시한 곳이 엔진클러치 작동유가 있는 곳입니다

니로의 경우에는 본넷을 열면 상부에 위치해있다고 하는데. 듣기로 아이오닉은 공간이 모자라서 하부로 내렸다고 하는거 같네요. 다른건 모르겠는데 엔진클러치 작동유는 니로가 정비성이 좋습니다

일단 이것은 아이오닉 1세대 차량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혹시나 아이오닉 2세대가 출시되는 경우 구조가 바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추후에 포스트를 보는 분들이라면 헷갈리지 말아주세요

 

정석대로라면 본넷 하부에서 작업하는 것이므로, 본넷측 언더커버를 탈거합니다

먼지가 끼어있어서 지저분하군요. 쓱싹쓱싹 닦아서 깨끗하게 만들고 싶지만, 블루핸즈에서 그렇게 하기에는 이상할거 같아서 가만히 있었습니다

 

차량을 리프트도 들어서 하단에서 보면 저 위치에 있습니다. 색상이 탁하죠? 새 것으로 교환하면 투명에 가까운 색상이 됩니다. 교환은 일반 브레이크액이 사용되며(정확한 명칭은 'DOT3 브레이크 & 클러치액'입니다) DOT4가 아닌 DOT3만 사용하라고 뚜껑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작동유 좌측에는 '엔진클러치 구동장치'가 보입니다. 누유 가능성이 있다고 리콜을 했었죠. 누유가 조금이라도 되어있는 차량은 통으로 교환했고, 누유가 전혀 되지 않았다면 고무캡과 고무캡 고정 브라켓을 장착하는 것으로 수리를 했습니다. 저는 후자에 해당하고요

엔진클러치 작동유 교환은 정석대로라면 하단부에서 호스 클립을 풀어서 기존의 작동유를 전부 제거하는 것이지만, 제가 방문했던 블루핸즈에서는 본넷 상단에서 뚜껑을 열어서 석션 장비를 사용해서 제거했습니다

그리고 작동유를 새것으로 넣어주고, 장비를 이용해서(스캐너라고 하나요?) '에어제거 → 학습값 초기화 → 재학습'을 순서대로 해주면 모든 작업이 끝이 납니다. 혹시나 작동유 교체 작업이 처음이라서 정비사분이 실수하실 수 있으니 작동유 뚜껑이 제대로 닫혔나 확인을 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교환시 1L 짜리 브레이크 & 클러치액 새것을 뜯어서 교환하는데, 작동유가 많이 들어가는 편이 아니라서 필요하시면 남은건 받아오셔도 됩니다(저의 경우에는 작동유 1L 중에서 180ml 정도 들어갔습니다) 근데 받아와도 마땅히 사용할 곳도 없습니다

마침 브레이크액 교환 시점과 맞물려서 사용한다면 모르겠군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