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E 아이오닉/인산철 시동 배터리

인산철 시동 배터리 :: 교체 후기_3일차, 4일차

728x90
반응형

참고로 제목이나 본문의 아이오닉 앞에 붙은 'AE'는 1세대 아이오닉 개발 코드명이며, 현재 시점에서는 페이스리프트 모델까지 나왔습니다. 당연히 2세대 아이오닉이 출시되면 코드명이 달라지겠죠

1세대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AE PE'로 추정합니다. 기아 니로의 페이스리프트 코드명도 'DE PE'이므로 아이오닉도 동일하게 PE가 붙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PE는 상품성 개선이라는 약자인거 같네요)

 

 

AE 아이오닉 :: 인산철 시동 배터리로 교체

하이브리드 자동차에는 별도의 시동 배터리가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하이브리드 자동차도 고전압 배터리와 별도로 일반 자동차에 사용되는 시동 배터리가 존재합니다! 시동 배터리는 일반적으로 납..

reggiane.tistory.com

0일차(교체 당일) : AE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순정 납산 배터리 45AH에서 인산철 시동 배터리 50AH로 교체하였습니다. 교체하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블랙박스에 표시되는 전압을 지속적으로 살펴보니 IBS(지능형 배터리 센서)를 초기화를 안해서 그런지 14.8V로 전압이 고정되어 있어서 집 도착 이후 IBS 초기화 실시

 

 

AE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 인산철 시동 배터리로 교체 후기_1일차

1일차 : 용인에서 45AH 납산 배터리를, 50AH 인산철 시동배터리로 교체 후 저녁에 집에 도착하여 IBS 초기화 다음 날 1시간 30분 주행. 인산철 시동배터리는 완충시 블랙박스에 표기되는 전압이 12.7V로 표기되며..

reggiane.tistory.com

1일차 : IBS를 초기화 시키니 배터리의 충전량에 따라서 전압이 변하면서 충전이 되는 모습을 보임. 전압이 높다고 무조건 충전 상태인것은 아니지만, 전압이 낮으면 무조건 충전을 안하는 상태라고 봐도 되는데 고전압 배터리에서 시동 배터리를 충전 시키지 않으면 그만큼 고전압 배터리가 소모되지 않아서 연비가 상승하는 효과가 있다고 봐도 됩니다 

 

 

AE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 인산철 시동 배터리로 교체 후기_2일차

블랙박스는 주차 녹화 모드를 사용하며 9시간 40분 주차 후, 시동을 켜자마자 전압은 13.82V 시동이 켜지고 30초 정도 후 출발. 시동 배터리 충전량이 충분하다고 판단이 되었는지 12.7V로 충전을 하지 않고 있..

reggiane.tistory.com

2일차 : 1일차와 마찬가지로 시동 배터리가 빠르게 충전되고, 시동 배터리 충전이 완료되면, 고전압 배터리에서 시동 배터리를 충전시키지 않기때문에 고전압 배터리가 평소보다 더 차오르게 되서 연비가 잘 나왔습니다

참고로 일반 차량은 엔진의 알터네이터에서 시동 배터리를 바로 충전시키지만,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그 중간에 고전압 배터리가 있어서 고전압 배터리에서 시동 배터리를 충전 해줍니다

 

3일차 : 문제 발생. 주차된 차량을 확인해보니 블랙박스가 작동을 하지 않고 있었네요. 시동을 걸어서 블랙박스 전원을 켜고 언제 꺼진건지 영상 촬영 시각을 확인해보니까 주차 후 6시간 30분 정도 켜져있다가 저전압 차단 12.5V에 걸려서 블랙박스가 종료가 된 것으로 보이더군요. 이상함을 느꼇으나 IBS 초기화 시간이 부족해서 제대로 충전이 안되었다고만 생각하고, 서산에서 충주까지 왕복 4시간을 주행했는데 블랙박스에 표기되는 전압이 이상하게도 한 번도 12V나 13V대로 내려오지 않고 주행시간내내 14.89V로 고정이 되어있었습니다(주행시간 내내 충전만 하는 상황?)

인산철 시동 배터리가 이렇게 충전속도가 낮을리가 없을텐데...? 라고 생각하며, 배터리 판매자에게 전화로 문의를 해보았지만 해답은 나오지 않았네요. 혹시나, IBS 초기화 시간을 길게 가지지 않아서 그런건가 싶어서 8시간 30분 동안 초기화 시켰습니다(기존에는 4시간 30분만 초기화)

 

4일차 : IBS(지능형 배터리 센서) 초기화로 배터리를 제대로 인식을 했는지 초반과 마찬가지로(1일차, 2일차) 시동을 켜면 순간적으로 전압이 높아지다가 주행중에는 12.7V로 오랫동안 유지되게 되었습니다

주행시에는 항시 미등상태로 놓는데 12.7V로 유지되다가, 전조등을 켜면면 13.8V로 변하면서 시동 배터리가 충전이 되는식으로? 정상적인 반응으로 돌아왔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