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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이야기/자동차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 :: 두코 NCM 엣지 11000, 고장으로 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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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6월 초에 블랙박스 보조배터리로 '두코 NCM 엣지 11000' 제품을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7월 말에 충전 불량 현상이 발생하여 새 제품으로 교체를 받았습니다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 :: 두코 NCM 엣지 11000, 충전 불량으로 교체

6월 초에 '인산철 시동배터리(70AH)'를 제거하고 '납산 시동배터리(50AH)'로 교체했습니다. 인산철 배터리의 셀밸런스가 틀어져서 셀 하나가 완전히 혹사당했기에 살릴 수 없는 수준이라서 아예 납�

reggiane.tistory.com

배선은 그대로 두고 본체만 교체를 받았고,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고 사용 중이였는데요

교체를 받고 2주가 흐른 뒤에, 교체품에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차량의 시동을 끄기 전
차량의 시동을 끈 직후
보조배터리에서 전력을 공급받지 못하여 블랙박스 전원 꺼짐

3시간 정도를 주행한 직후에 주차를 하려고 하다가 블랙박스를 봤는데, 전압값이 너무 낮은 겁니다?

원래라면 만충이 되어서 16.4V 부근으로 나와야(보조배터리 설치시에는 보조배터리와 블랙박스가 직결되기 때문에) 하는데, 13.4V로 사실상 충전이 안된 듯한 전압으로 나왔기 때문입니다(인산철이 아닌 NCM이기 때문에 16V 이상으로 나옵니다)

처음에는 일시적인 표기 오류로 생각(2주 전에 새 제품으로 교체를 받았기 때문에)했는데요. 시동을 끄자마자 전압이 3V로 곤두박질치면서 떨어졌고, 블랙박스에 전력이 공급되지 못해서 블랙박스조차도 꺼지는 상황이었기에 뭔가 문제가 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살펴보니 시동이 켜진 상태에서 충전량이 보여야되는 LED가 켜지지 않고 있었고, 시동이 꺼지면 충전량을 체크하는 버튼을 누르게 되면 LED가 켜져야 되는데, 그 역시도 켜지지 않고 있었습니다

시동을 끄면 블랙박스 하단에 보이는 전압이 3V대로 떨어지는 것을 보아서는 보조배터리의 BMS에서 배터리를 충전과 방전을 시킬 수 없도록 차단이 들어간 것으로 추측이 됩니다. 이런 경우는 전압이 너무 떨어지거나 순간적으로 전압이 허용범위보다 높은 상황이 벌어져서 BMS에서 입출력을 잠궈버린 상태로 보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정상적인 전압이 들어오면 다시 켜져야 정상인데(시동을 다시 껏다 켜셔 정상 전압이 들어오는 경우) 그것도 안되는 것을 보니 답답하더군요

 

해당 보조배터리는 뒷편에 배선 설치가 잘못되었을 경우를 체크하는 체크등이 3개가 있는데요

배터리는 분명 오작동(입출력이 안됨)하는 상황인데, 체크등 3개는 모두 정상적으로 들어온 상태입니다. 적어도 배선이 잘못된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죠

배터리 자체의 문제인겁니다

 

브레이크를 밟지 않은 상태의 전압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의 전압 증가

배터리 자체의 전원은 들어오지 않지만, 이런 상황을 대비해서 배선을 구성한 것인지 보조배터리가 고장나더라도 주행 중(시동이 걸린 상태)에는 실시간으로 전력은 공급되는거 같습니다

기존 '시동배터리 - 보조배터리 - 블랙박스'인 상황에서 보조배터리가 고장났다고 블랙박스로 가는 전력이 완전히 차단된게 아니라, 고장난 보조배터리라도 하나의 배선처럼 역할을 해서 시동 중에는 '시동배터리 - 블랙박스'로 전력을 공급받는 상황과 동일하게 된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게 아니고서야 브레이크를 밟으면 전압이 상승되고, 떼면 떨어지는게 반복적으로 발생하지는 않겟지요

 

차량의 시동을 끄기 전
차량의 시동을 끈 직후
보조배터리에서 전력을 공급받지 못하여 블랙박스 전원 꺼짐

혹시나 다시 작동할까 싶어서 시동을 꺼봤지만, 마찬가지로 3V대로 급감하는 모습입니다

 

블랙박스 보조배터리의 고장임을 확신하고 설치업체에 문의하여 교체를 받았습니다

업체에서 '11000'말고 '7000'으로(용량이 적은) 제품으로 재설치를 해보자고 해서, 차액을 돌려받고 '7000' 제품으로 배선부터 다시 재설치를 받았습니다. 업체에서도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면 손해니까, 이번에는 배선 하나하나 지속적으로 전류와 전압을 체크하면서 설치를 해주시더군요(이전에는 완전히 설치하고나서 체크하였습니다)

보조배터리의 용량이 9A(133.2W, 완충 60분)에서 6A(88.8W, 완충 45분)로 감소하였지만, 저는 어차피 단시간 주행이 위주라서 상관은 없습니다. 장시간 주행으로 완충을 시킨다고 하더라도 (용량이 줄었음에도)최소한 24시간(이론상으로는 26시간 정도가 나옵니다)은 블랙박스 녹화가 되니까 문제는 없는거 같아서 적은 제품으로 설치하는 것에 동의를 했습니다

 

설치 후에는 정상적으로 LED가 들어오면서 작동합니다

불량이 다시 발생하지 않기를 기원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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