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자동차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 :: 두코 NCM 엣지 11000, 충전 불량으로 교체

728x90
반응형

6월 초에 '인산철 시동배터리(70AH)'를 제거하고 '납산 시동배터리(50AH)'로 교체했습니다. 인산철 배터리의 셀밸런스가 틀어져서 셀 하나가 완전히 혹사당했기에 살릴 수 없는 수준이라서 아예 납산으로 돌아온 것이죠

블랙박스는 5월 말에 '아이나비 QXD5000'으로 교체한 상태였는데요. 주차시에 저전력 모드로 설정하면 충전량이 부족한(평일 주행시간이 짧아서) 납산 배터리로도 충분하겠지만, 모션 감지를 원했던 저로써는 추가로 보조배터리를 장착하게 되었습니다

보조배터리가 없이, 모션 감지로는 시동배터리가 완충된 상태라면 전압이 높아서 그런가 15분 가량을 주행시에 10시간 가량은 주차를 해도(모션 감지) 괜찮은 수준이었습니다. 10시간 주차녹화하고 다시 15분 주행하면 완충이 되는 것이죠. 문제는 주말에 주행을 안해서 전압이 낮아진 상태라면 15분 주행을 해도 블랙박스가 5,6시간 정도만 촬영이 되는 정도더군요

전압의 높고 낮음에 따른 에너지(W)의 효율 차이로 인해서 그런 것일까요? 이 부분은 잘모르겠습니다

 

 

AE 아이오닉 :: 50AH 납산 배터리 + 아이나비 QXD5000

'인산철 시동 배터리 70AH'에서 '납산 배터리 50AH'로 교체를 하였습니다 인산철 배터리가 문제가 발생해서 1/4 정도로 용량이 줄어버리는 문제가 발생해서(배터리 셀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보�

reggiane.tistory.com

 

 

AE 아이오닉 :: 두코 NCM 엣지 11000 + 아이나비 QXD5000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일요일 하루종일 차량 운행이 없었습니다 토요일에는 밤을 새고, 일요일 오전에 대청소하고 잠시 낮잠을 잤는데, 밤 늦게 일어나게 되었네요. 전날에 밤을 새서 그런가 꿈

reggiane.tistory.com

그 이후, 6월 초에 보조배터리 '두코 NCM 엣지(EDGE) 11000' 모델을 장착하여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두 달이 되어가는 지난 주부터 보조배터리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충전이 제대로 안되는 것이죠. 분명히 주행 중에는 16.4V(해당 모델의 완충시 전압)까지 상승하면서 충전이 됩니다. 완충이 된 상태에서는 보조배터리 전면 게이지에서완충이 되었다고 표시도 됩니다(충전 중에는 충전량만큼 점멸, 완충시 점멸하지 않음)

그런데 시동을 끄면, 블랙박스 상에서 보이는 전압이 순차적인 것도 아니고 갑자기 14.8V(또는 14.7V)로 감소합니다. 그리고 서서히 15V 초반으로 전압이 조금 상승하다가, 블랙박스의 전력소모로 전압이 감소하면 13V 대에서 보조배터리의 전원이 차단됩니다. 원래라면 블랙박스 화면 표시기준으로 9V 중후반에서 차단이 되는게 정상인데 말이죠

혹시나 숫자 표기의 오류인가 싶었으나, 완충을 확인하고 시동을 끄고 다시 시동을 걸면 다시 충전을 하는 것을 보아서 어떠한 이유인지 모르겠으나, 배터리에 문제가 있는 것은 확실했습니다. 이전에는 완충시에 30시간 이상 촬영이 가능했던 것이, 문제가 생긴 뒤로는 6시간 정도만 촬영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제조사에 차단 전압을 직접 문의를 했더니 10V 초반이라고 합니다. 아마도 저전압 상태에서는 전력 소모에 따라서 전압이 쉽게 감소를 하는 모양이니 블랙박스에는 9V 대로 찍히는 것이겠죠

 

14.8V로 감소했다가 15.3V로 상승한 모습

그래서 제조사에 문의를 해보니 '설치한 곳을 통해서 A/S를 접수해야 수리를 해줄 수 있다'고 하네요

계속 이야기를 해봤지만, 개인이 A/S를 받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설치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배터리만의 문제라면 솔직히 보증기간 내라면 제조사에서 직접 수리해줘도 되는게 아닐까요?

애시당초 보증기간을 언급할 때에 '설치한 대리점을 통한 보증 및 A/S접수만 가능합니다'라고 표기를 해두던지요...

 

교체 전, 완충에 가까운데도 불구하고 시동을 끄자마자 전압 급격히 감소
교체 후(교체품이 아직 완충 상태는 아님), 시동을 끄자마자 약간의 전압(0.5V)만 감소하는 모습

그래서 설치한 대리점(다행히도 출장을 나와주셨습니다. 저도 일정 거리는 이동했기에 중간에서 만났다고 보시면 되겠네요)을 통해서 정상품으로 교환을 받을 수가 있었습니다. 혹시나 배선 문제가 아닐까 생각했지만, 교환된 제품은 정상적으로 작동하였기에 배터리 자체의 문제로 결론이 났습니다

시동을 끄면 전압이 감소하는 이유는, 배터리의 현재 전압보다 약간 높여서 충전을 하기 때문입니다. 배터리가 15V인데 15.1V로 충전하면 너무 느리겠죠? 그래서 제가 꾸준히 지켜봤더니 충전시에는 0.4V~0.6V 정도 높은 전압이 나옵니다. 그리고 16V부터는 상승되는 전압이 약간씩 낮아져서 0.5V까지는 아니고 낮은 전압(0.3V 이하)만이 승압되어서 충전이 됩니다(이 부분은 다른 보조배터리도 동일할겁니다)

시동을 끄면 승압이 되었던 전압만큼 낮아지는 것이죠. 물론 블랙박스가 전력을 소모하고 있기에 약간의 부하가 걸려서 떨어지는 수치도 있겠지만, 블랙박스는 전력소모가 크지는 않기 때문에(24시간 누적으로 보면 많지만, 초당 소모량은 낮은 편입니다) 부하가 걸려도 감소치는 없는 수준이겠죠

 

정상품 교체 후, 다음 날입니다

이상이 발생한 제품은 아무리 충전을 오래 시켜도 6시간이면 블랙박스가 종료되었는데, 정상품(충전량 70% 정도)은 12시간이 지나도록 블랙박스가 꺼지지 않았습니다. 이게 정상인 상태고, 처음 설치했던 상태로 돌아왔습니다

2,3년 사용하다가 그런 문제가 생겼다면, 노화 때문이라고 이해는 하겠으나 2달 정도된 제품에서 충전 불량이 발생한 것은 확실히 배터리 문제죠

 

교체를 받고나서는 충전도 잘되는 것을 보니까, 이제야 마음이 놓이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