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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 아이오닉/정보

AE 아이오닉 :: 50AH 납산 배터리 + 아이나비 QXD5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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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산철 시동 배터리 70AH'에서 '납산 배터리 50AH'로 교체를 하였습니다

인산철 배터리가 문제가 발생해서 1/4 정도로 용량이 줄어버리는 문제가 발생해서(배터리 셀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수리를 받거나 다시 인산철로 교체하는 대신에 '납산 시동 배터리 +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의 조합으로 변경하기로 한 것이죠

이전처럼 15분 정도를 주행하고 블랙박스의 주차모드가 3일, 4일 정도로 돌아가는 모습을 볼 수는 없겠네요

 

 

인산철 시동 배터리 :: 끝이다, 인산철 안녕! 납산 배터리로 복귀!

최근 들어서 사용하고 있는 '인산철 시동 배터리'가 비정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장착하고 초반에만 관심을 가지면서 주차하고 전압 체크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고나서 전압을 체크하면서

reggiane.tistory.com

어찌하여 보조배터리를 장착하냐면?

납산 배터리는 충전속도가 상당히 느립니다(같은 납산이라도 AGM 배터리는 충전속도가 두 배 정도 높다는군요, 그러나 아이오닉 배터리 브라켓에 맞는 AGM 배터리는 없어서 불가능한 부분입니다) 거기다가 블랙박스를 사용한다고 전력을 계속 소모시켜서 12.0V 이하로 감소가 되는 경우에는 수명에도 좋지 않기에, 보조배터리를 장착해야합니다

보조 배터리는 납산 배터리에 비하여 충전 속도가 빠릅니다. 그러나 이 역시도 짧은 주행시간에서는 제대로 충전이 되지는 않아서 100% 성능을 발휘할 수는 없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전의 위험에서는 벗어날 수 있고 납산 배터리 하나로 블랙박스를 사용하는 것 보다는 주차녹화 시간이 길게 나오게 되므로 장착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틀 뒤에(글을 작성하는 시점에서는 오늘이네요) 블랙박스 보조배터리를 장착하기로 일정을 잡았습니다. 장착하기 전까지 잠시 동안은 납산 배터리로 QXD5000의 주차모드를 사용하게 되었는데요. 과연 주차모드시 전력의 소모가 어떨지? 전압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납산 배터리로 교체한 직후부터 전압을 계속 체크했습니다. 배터리는 12.6V로 높은 충전량(시동 배터리의 '전압 = 충전량'입니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IBS를 탈거하고 집으로 복귀하였습니다. 완충에 가깝지만 조금은 더 충전시킬 생각이었으니까요

주차 이후에 블랙박스의 전원을 차단시켰습니다. 전원 버튼을 눌러서 끈 것이므로, 블랙박스의 배선은 그대로 연결이 되어있었는데요. 배선까지는 굳이 탈거하지 않아도 암전류는 크게 흐르지 않는거 같습니다. 지금까지 종종 그래왔지만, 배선까지 뽑아놓지 않아도 IBS 초기화가 제대로 되는 것을 겪었기 때문에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IBS 초기화는 차량의 순정 상태에 가까운 암전류가 흐르는 경우에만 가능함)

시동을 끄고, 전압이 떨어졌다가, 일정 수준까지 복구되고 납산 배터리의 안정단계의 전압인 12.8V 정도로 머무는 모습입니다. 예전에는 12.6V가 납산 배터리 용량의 100%로 되어있었는데, 요즘은 배터리 제조기술이 좋아져서 그런가? 대체적으로 12.8V가 100%가 된 것 같습니다(이건 제가 아닌 다른 분들의 글에서 봐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제 IBS 초기화를 해야겠지요?

탈거하였던 IBS를 다시 장착하고, 차량의 도어를 잠가주고, 멀리가서 다시 리모콘으로 열어줍시다. 그리고 기다리면 자동으로 차량에 잠금장치가 걸리면서 닫힙니다(원래부터 차량의 잠금장치가 풀리고, 도어가 열리는 행위가 없다면 일정시간이 지난 후에는 자동으로 잠기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4시간 이상이 지나서,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시동을 걸어서(ACC 상태까지만) 끄는 것을 천천히 3번 반복하고, 4번째에는 브레이크를 밟고 시동을 걸면 초기화가 완료됩니다. 지금부터는 블랙박스가 켜졌고, 주차모드로 작동하게 됩니다(전력의 꾸준한 소모)

그렇게 '아이나비 QXD5000' 블랙박스의 주차모드가 지속되었는데요. 생각보다는 전력을 적게 먹는거 같습니다. 14시간이 지난 후에도 전압은 많이 떨어지지 않고 12.61V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근 시간이라서 전압 측정은 여기서 끝내고, 주행하여 회사에 14시 40분에 주차를 했습니다

 

그리고 새벽 1시 40분에(야간 근무였습니다) 전압을 다시 측정해봤습니다

약 11시간 정도가 흐른 뒤의 전압은 어떨까요? 그리고 그 동안의 전압 변화는 어떠했을까요?

 

50AH 납산 배터리 + QXD5000 주차모드 11시간 전압 변화

아무래도 IBS를 장착하고 주행하였기 때문에 충전량이 약간은 모자랐던거 같습니다. 낮이라서 헤드라이트도 켜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부분도 있었고요

주차 후에는 대략적으로 12.75V에서 시작하여 11시간이 지난 후의 전압은 12.57V입니다. 그래도 생각보다는 감소폭이 적네요. 배터리가 새거라서 그런 것인지 생각보다는 충전도 잘되는 편인거 같습니다

제목에도 언급이 되어 있듯이, 50AH 납산 배터리(AGM 아님)에 QXD5000을 주차모드로 사용하는 경우의 충전량과 전압 감소고요. 전력을 덜 먹는 블랙박스라면 감소폭이 적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이번에는 헤드라이트를 켜고 주행한 뒤, 약 11시간을 주차하는 동안의 전압 변화입니다

15분 정도의 주행으로 '아이나비 QXD5000' 블랙박스를 11시간은 조금 애매하고, 10시간 정도는 주차녹화를 하는 식으로 반복해도 문제는 없을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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