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E 아이오닉/정보

AE 아이오닉 :: 블루핸즈에서 암전류 측정했습니다(ft.인산철 시동 배터리)

728x90
반응형

인산철 시동 배터리로 교체한지 24개월이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50AH의 케이스 형태로 사용하다가, 전압이 너무 빠르게 떨어지는 문제가 있어서(내부의 셀 밸런서가 적당히 밸런스하고 멈춰야 되는데, 멈추지 않고 전류를 소모해서 그런 문제가 발생한게 아닌가 추측하고 있습니다) 교체를 받을 때 추가금을 내고 70AH의 파우치 형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산철 시동 배터리 :: FHD 블랙박스 120시간 상시녹화 테스트

작년 초에 발리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그래서 인천공항에 120시간 가량을 장기주차하게 되었는데요. 인산철 시동 배터리로(용량 70AH) 블랙박스가 얼마나 오랫동안 녹화가 가능한지 테스트를 해

reggiane.tistory.com

IBS를 탈거한 상황이었지만, FHD 2채널 블랙박스의 120시간 주차녹화를 버티고도 13.0V의 높은 전압을 유지하는 모습에 교체한 것이 만족스럽게 느꼇던 적도 있었는데요 

최근 들어서 블랙박스 주차모드 촬영시 배터리 전압이 빠르게 감소하는 것 같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IBS를 장착하고 있기 때문에, 배터리의 완충이 쉽게 되지 않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예전에 비하여 12V대의 전압이 쉽게 보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용량이 13V 초반에서 머무는 인산철(물론, 12.5V 정도까지는 완만하게 떨어지는 편입니다) 시동배터리인데도 말이죠

예전 같았으면 13.2V 정도로 충전이 되었으면, 4일 정도가 지나도 13V 이상의 전압으로 측정이 되었는데요. 현재는 2일 일 가량만 지났을 뿐인데, 13.0V나 12V 중반까지 감소하는 식이라는 겁니다

그래서 '직접 테스트를 해볼까?' 하다가, 블루핸즈에서 암전류 체크를 해봤습니다

차량을 구매하고 추가 기기를 부착하거나 배선 작업이 몇 가지 있었는데요
1. 배터리 전압계(BM2 : Battery Mornitor 2)
2. 블랙박스(아이나비 QXD950 mini)
3. 리어 콤비램프 벌브에서 LED로 교체시 브레이크 배선작업

리어 콤비램프는 원상 복구하기가 어려우니, 제외하고. 나머지 기기를 탈거하고 측정을 해봤습니다(전자기기를 탈거하고, 차량이 슬립모드로 들어가는 것을 기다렸다가 측정)

결과는 0.01A ~ 0.05A로 암전류 정상범위(제조사 기준 0.05A 이하)에 들어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측정시에 스마트키가 차량 내부에 있던 상황이라서 0.05A까지 상승과 하강을 반복한게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스마트키의 배터리를 제거하던가, 멀리 떨어뜨려놨다면 0.01A에 가까운 쪽으로 범위가 줄어들었겠죠?

 

그 상태에서 블랙박스만 연결했습니다(주차모드로 들어가는 확인하고, 10분 정도를 기다렸습니다)

결과는 0.54A ~ 0.58A로 상당히 많이 나오는 편입니다. '아이나비 QXD950 mini' 블랙박스는 별도의 모듈 장착이 없이 자체적으로 안전운행 시스템(차선 이탈, 앞차량 출발, 전방 추돌 경고, 단속 카메라 경고)이 있으며, GPS도 내장형이기에 전류를 많이 사용하는가 싶었는데, 주차모드에서는 작동을 하지 않으니까 영향은 없을 겁니다

블루핸즈 정비사분도 "일반적으로 블랙박스 주차모드시 암전류는 0.2A ~ 0.35A 정도다, 지금 수치는 상당히 많은 편이다"라고 하시더군요

제가 사용하는 블랙박스의 소모 전력이 제조사 스펙상 2채널 사용시 평균 3.5W입니다. 아마 주행시 녹화가 기준일테고, 주차모드시에는 더욱 감소할 것이라고 생각은 합니다만, 넉넉하게 주차모드시에도 4W 사용한다고 가정하고 계산을 해보면 4W ÷ 12V = 0.34A라는 결과가 나옵니다

차량에서 기본적으로 흐르는 암전류가 더해져도 많아봐야 0.4A정도만 전류가 흘러야 되는데, 거기에서 40%가량이 추가로 소비가 되고 있었네요(저의 소비전류 계산법이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측정한 정비사님이 "블랙박스가 오래되면 소모되는 전류가 많아질 수가 있다"라는 말을 해주셨고요. 마침 블루핸즈 마감 시간이 다되가는 관계로 한가한지라 다른 정비사님도 와서 보시고 가셨는데, 실내 퓨즈박스에 연결된 블랙박스 배선을 보시더니 "블랙박스 상시전원(BAT)을 따오는 위치가 20A 퓨즈에서 따와서 소모 전력이 많을 수가 있다"라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블루핸즈에서 대기시간을 포함하여 1시간 가까이 작업을 했습니다

전류 측정을 바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전류가 안정화되는 시간이 필요한 작업이기에 기술료 정도는 받는 것으로 생각하고 정비를 받았는데요(제가 '현대 블루멤버스 제휴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어서 포인트로 정비료 할인이 되기에, 블루핸즈 정비료가 공임나라 등의 사설보다 비싸더라도 부담은 안되더군요)

계산을 하려고 카드를 꺼내는데, 고객 서비스로 해준다고해서 돈은 지불하지 않았습니다

 

블랙박스에서 소비되는 전력이 (설치)초반에는 높지 않았기 때문에, 무슨 이유인지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혹시나 블랙박스를 설치하고 주행하면서 연결 부위가 헐거워지거나 살짝 빠져있을까 싶어서 배선의 콘넥터를 다시 꼽아도 보고, 설정이나 메모리카드의 접촉불량으로 그런가 싶어서 설정 초기화에 메모리카드도 뽑아서 다시 장착해봤습니다

그리고 주차모드를 활성화시키고, 전압의 변화를 측정했는데요. 감소하는 속도는 기존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배선이나 설정의 문제가 아니라 블랙박스 자체적인 문제로 보이네요. 또는 정비사님이 말한 것처럼 '상시전원 배선을 따오는 위치'의 문제로 암전류가 많은 것이 아닐까 추측을 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