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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 아이오닉/인산철 시동 배터리

인산철 시동 배터리 :: 시동이 안걸려! 첫 방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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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의 파장으로 인하여, 2월부터 3월 초까지는 회사에서 휴무가 많았습니다. 3월 급여명세서를 보아하니 유급 휴무라서 그런 것인지 월급이 많이 감소하지는 않았더군요

평소에는 출퇴근 위주라서 하루에 (출근)10분 정도 주행하고 10시간 정도를 주차하고, (퇴근)다시 10분 정도 주행하여 13시간 가량을 주차하는 식의 패턴이었는데요. 블랙박스는 항상 켜져있었습니다. 주행 시간이 짧은데다가 블랙박스가 상시 돌아가고 있었으니 충전량보다는 방전량이 많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야간 근무시 퇴근시에는 전조등을 켜고 주행하기 때문에 충전량이 어느 정도는 나왔을겁니다. 제가 주마다 주간-야간 교대근무라서 주간에는 방전을 위주로, 야간에는 방전도 하지만 충전량이 더 높았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가진 인산철 배터리 측정기는 전압만 측정되고 전류는 측정이 안되기 때문에 얼마나 많이 충전이 되는지는 모르겠으나, 주차 이후에 전압을 측정하면 13.0V 이상으로 측정은 되었기에 최근에는 배터리 전압에 대한 관심을 끊고 있었죠

일주일에 하루나 이틀만 나오는 식으로 계속 휴무가 있었고, 코로나19 덕분에 돌아다니지 못해서 주말에도 차량 운행이 전혀 없었습니다. 잠깐 마트 가는 정도는 주행했는데, 엎어지면 코 닿을 거리라서 충전은 거이 없었을 겁니다

3월 2일을 마지막으로 휴무는 종료가 되었고, 3월 3일-4일-5일-6일 출근하고! 7일 토요일에는 오전에 잠시 마트에서 장을 봤습니다. 그리고 주행이 없다가 3월 9일 야간 출근을 하려고 주차장에 내려왔는데...

 

방전이 되었더군요...!?

엄밀하게 따지면 방전이라기 보다는 인산철 배터리의 모듈에서 더 이상 전압이 낮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전력을 차단해버린 것이지만, 보통은 시동이 걸리지 않는 상황이면 방전이라고 표현하니까 방전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래도 차량에 잔류하던 전류가 있었는지, 아니면 차량 문을 여는 순간 차단이 된 것인지 잠금장치는 문은 '삐빅'하고 열리더군요. 그래서 방전이라고는 생각지도 못하고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너무 딱딱하더군요, 놀라서 계기판을 보니까 문이 열렸다는 표시도 안들어오네요... 방전임을 그제서야 알았습니다

이전 주에 4일을 연속으로 운행하기는 했으나, 주간인데다가(라이트를 켜지 않음) 주행시간이 편도 10분이었으므로 충전이 부족했겠죠. 블랙박스를 확인해보니 마트를 다녀온 날인 7일 19시 정도가 마지막 촬영이더라고요

제 블랙박스는 배터리 전압이 0.3V 낮게 측정이 되고, 저전압 차단은 12.3V로 맞춰놨으니 제대로 작동을 했다면 배터리 전압 12.6V에 블랙박스가 꺼졌을겁니다. 그리고 40시간 가량을 (블랙박스로 인한 암전류는 있었겠지만)배터리가 버티다가 도중에 배터리 자체차단이 걸린 것일겁니다. 10V 부근에서 전력차단이 되게끔 세팅이 되어있으니 12.6V부터 급격하게 전압이 감소한 것으로 보이네요

이 부분은 인산철의 특성인 부분이니 어쩔 수 없는데요. 그래도 12.6V 정도면 블랙박스로 인한 암전류가 있더라도 꺼진 상태이므로 이틀 놔두었다고 방전이 되었다는 것은 조금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그래서 배터리 자체적인 문제인지 아닌지 또는 차량에서 암전류가 크게 발생해서 그런 것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차량용 스캐너'와 '디지털 멀티미터'를 주문해놨습니다

거기에 대한 내용은 배송이 완료되면 별도로 글을 적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방전에 대한 이야기로 들어갑니다

 

보험사에 연락해서 기다리는 도중이었는데요. 트렁크 도어는 열리지 않아서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트렁크에 시동 배터리가 위치한 차량의 경우에는 본넷을 열어서 특정 단자에 집게를 물려서 점프를 해야되는데요. 이게 또 잘못 물리면 하이브리드 계통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하는 소리가 있어서 가능하면 배터리에 연결해서 점프를 시키려고 했었습니다

트렁크 도어 안쪽에 길고 납작한 것으로 조작해주면 열리는거 같은데, 마침 보험사 직원이 도착했더군요. 제가 어디에 물려야 하는지 알려주려고 했는데, "하이브리드 차량이죠?" 라고 묻고는 제대로 집어서 점프를 시켜주시더군요

인산철 시동 배터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핸디형 점프스타터'를 사용하지 말고, 납산 배터리로 점프를 해줘야 한다고 하는 말이 있어서 보험사 직원이 타고 왔던 차량의 배터리에 연결해서 점프를 받았습니다(무조건은 아닌데 잘못되면 배터리 모듈이나 팩이 손상 될 수도 있다네요)

 

출근 후, 3월 9일, 15시 03분

주행을 길게할 시간은 부족해서(출근이라) 낮인데도 전조등을 켜고 주행했습니다

점프 이후에 3분 정도를 시동 걸어놓고, 10분 가량을 주행하고 회사 주차장에서 확인을 해보니 13.0V 입니다

 

(좌)퇴근 전 회사주차장 - 10일 1시 38분, (우)퇴근 후 지하주차장 - 10일, 2시 32분

10시간 30분 주차를 하고 확인을 했습니다(블랙박스는 끄지 않고 상시로 놔두었습니다)

12.9V로 만족스럽지는 않습니다만, 방전이 될 정도의 낮은 전압인데 고작 10분 주행하고 블랙박스 상시로 10시간 30분을 버텼으니 나쁘지 않습니다. 충전량이 많이 모자랐으니 그런 것이겠죠?

야간 근무의 퇴근은 새벽에 하는지라 전조등을 켜고 주행했는데요. 지하주차장에서 확인을 해보니 13.0V로 확인이 됩니다. 배터리가 70AH의 나름 높은 용량이라서 방전이 되는데도 시간이 오래걸리지만, 충전이 되는데도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이겠죠? 그래도 납산보다는 굉장히 빠릅니다

 

출근 전, 10일, 14시 35분

다음 날, 출근 전의 전압 13.0V 입니다. 주차하고 블랙박스 상시로 12시간이 경과하였죠

 

출근 후, 10일, 14시 51분

원래는 IBS를 장착하고 사용하였으나, 빠른 충전을 위하여 출근 전에 IBS를 탈거하고 회사에 도착했습니다

13.5V 완충에 가까운 전압입니다

 

퇴근 전, 11일, 1시 39분

대략 10시간 50분이 경과하고 13.2V 입니다 

 

IBS를 탈거하였기 때문에, 전압은 14V 이상으로 나오는데요

탈거시에는 14.4V ~ 14.6V 정도가 나오는거 같습니다. 아까 말했듯이 제 블랙박스의 전압표기는 0.3V 가량이 낮게 나옵니다. 사진만 보고는 헷갈리지 마세요

 

퇴근 후, 11일, 1시 55분

역시나 충전량이 높게 나옵니다

인산철 배터리는 13.5V까지는 급격하게 감소하고, 이후에는 서서히 13.2V 까지 금방 감소하고, 13.0V 까지 천천히 감소하는 그런 특징이 있습니다(배터리 셀의 제조사에 따라서 약간은 차이가 있는거 같습니다)

12.5V 부터는 급격하게 감소하기 때문에, 배터리 셀이 대미지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러기전에 배터리 관리 모듈에서 전력을 차단시켜서 대미지를 방지하는 것이죠. 이렇게 꾸준하게 높은 전압이 나오는 특성으로 인해서 같은 용량의 납산 배터리 대비 약 2배의 용량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일정 전압 이하에서는 훅 가버리는 단점도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로 치자면 프로토스 종족의 아칸 같은 녀석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 많은 쉴드가 전부 없어질 때까지는 체력에 아무런 영향도 없지만(특수기술을 사용하여 체력에 대미지를 받는 것은 예외로 합시다) 쉴드가 전부 소모되는 순간부터는 조그마한 대미지만 가해져도 죽는 것이죠

 

출근 전, 11일, 14시 10분

12시간 뒤의 전압은 13.2V로 인산철 배터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전압으로 나타납니다

아래부터는 비슷한 내용이 쭉 이어지기에 간단하게 표로 정리했습니다, 같은 상황이 계속 반복됬기에 사진은 필요가 없는거 같더라고요. 방전시부터(9일) 토요일 새벽 퇴근(14일)까지 정리했습니다

참고로, 포스트에 사진이 많지만 생각보다 데이터는 많이 먹지 않습니다. 이미지 용량 압축 사이트를 사용하여 용량을 최대한 줄였습니다(현재 포스트의 사진은 1장에 200KB 가량입니다)

 

일자 시간 상황 전압
3월 9일 14시 27분 방전 ???
  15시 03분 출근 후 13.0V
3월 10일 01시 38분 퇴근 전 12.9V
  02시 32분 퇴근 후 13.0V
  14시 35분 출근 전 13.0V
  14시 51분 출근 후(IBS 탈거) 13.5V
3월 11일 01시 39분 퇴근 전 13.2V
  01시 55분 퇴근 후 13.5V
  14시 10분 출근 전 13.2V
  14시 27분 출근 후 13.5V
3월 12일 01시 40분 퇴근 전 13.2V
  01시 56분 퇴근 후 13.5V
  14시 32분 출근 전 13.2V
  14시 48분 출근 후 13.6V
3월 13일 01시 41분 퇴근 전 13.2V
  01시 58분 퇴근 후 13.5V
  14시 24분 출근 전 13.2V
  14시 42분 출근 후 13.4V
3월 14일 01시 39분 퇴근 전 13.2V
  02시 01분 퇴근 후 13.5V

평일은 이렇게 출퇴근만 하면서 시간을 보냈습니다

 

주말입니다, 전날이 야간 근무라서 토요일 새벽에 끝났기에 일자로 따지면 당일이네요;;

토요일이니까 장도 보고, 로또 한 장하러 외출합니다

 

로또 판매점 출발 전, 14일, 19시 30분

출발 전에 전압을 측정했습니다

이게 무엇일까요!? 17시간 30분 밖에 경과하지 않았는데, 전압이 13.0V 까지 하락했네요? 13.1V 라면 이해가 되겠는데요. 현재의 전압은 이해를 할 수가 없습니다. 원래의 패턴대로라면 13.2V나 13.1V에서 머물러야 하는데 말이죠

배터리 용량이 적은 것도 아니라 70AH면 17시간이 지나도 13.0V 로 측정이 되면 안됩니다. 전압 측정기에 약간의 오차가 있기는 한데 이것이 원인일까요? 조금 더 정확한 '디지털 멀티미터'도 구매한 상태이니 택배가 도착하면 오차가 정확히 얼마인지 측정을 해봐야겠습니다

 

대형마트 도착, 14일, 21시 5분 

로또 판매점에 들렸다가 대형마트에 도착했습니다

모두 합쳐서 7분도 안되는거리지만, 전조등을 켜고 주행해서 전압이 금방 올랐습니다

 

지하주차장 도착 후, 14일, 21시 22분

마트에 들렸다가, 집에 도착했습니다

차가 많이 밀려서 주행시간이 길어진터라, 충전이 많이 되었습니다 

 

IBS초기화 실시 전, 15일, 4시 58분  

5일 정도는 IBS를 제거하고 다녔으므로, 충분히 충전이 되었다고 판단했습니다

다시 IBS 장착을 위하여 장착 이후 전자 장비(블랙박스 뿐입니다)의 전원을 차단시키고 초기화를 실시합니다. 초기화 방법은 간단합니다. IBS를 탈거하고 3분 정도 뒤에 다시 장착했다가 차량의 모든 전자장비의 전원을 차단시키고 차량 문을 닫아놓고 암전류를 일정량 이하로 만들고 4시간 정도가 지나면 됩니다

시동을 켤 때에는 브레이크를 밟지 않은 상태로 시동을 켜고(버튼 시동의 경우) 끄기를 3회 정도를 반복하고, 4번째 시동시에는 브레이크를 밟고 켭니다. 그리고 전자장비를 활성화 시키면 됩니다

초기화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각종 배터리 정보 모니터 프로그램(DAG3, 몬스터 게이지 등)을 사용해서 배터리 노화도나 충전량이 제대로 나오는지 확인하고(그 프로그램들은 납산 배터리 기준의 전압으로 충전량과 노화도를 측정하므로, 인산철 배터리의 경우에는 수치는 아무런 상관없습니다. IBS가 제대로 활성화가 되었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겁니다)

또는, 블랙박스 액정 하단에 표기되는 전압이 유동적으로 변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간단하죠?)

 

시동을 걸고 움직이지 않으면, 14.1V 전압으로 충전합니다

전압이 높다고 무조건 충전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높으면 충전이 되더라고요. 제가 아직은 전류를 볼 수 있는 장치가 없기에 100%라고 확신을 할 수가 없습니다. 구매한 스캐너가 도착하면 전류를 확인할 수 있으니 다시 확인을 해봐야겠습니다

제 블랙박스 전압이 0.3V 낮게 감지된다는 것은 계속 말하고 있으니, 이 포스트에서는 더 이상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계속 같은 내용 언급하는 것도 이상하죠

 

시동을 걸고 움직이는 순간 전압이 하강합니다

전압은 12.9V로 배터리 전압보다 낮으므로, 방전만 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근처에 있는 '종합 운동장'에 도착했습니다

 

12분 정도를 주행하였는데요, 역시나 방전만 계속 했나봅니다

 

시동을 다시 걸었더니 14.4V로 충전을 하네요. 그러나 움직이는 순간 하강하여 12.6V로 떨어집니다

 

25분 정도를 주행하여 태안에 도착했습니다

주행시에 블랙박스에 나타나는 전압을 보니까 브레이크를 밟을 때만 잠깐씩 전압이 상승하고 전압이 상승한 적은 없었습니다. 이전 같았으면 중간에 상승하면서 충전이 되었거든요?

아무래도 IBS를 초기화 한것이 영향이 있나봅니다. 초기화 이후에 학습하는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보이니 조금 더 주행을 해봐야겠습니다(학습이 필요하다는 것은 순전히 저의 생각이니 맹신하지는 마세요)

 

태안에서 출발 전, 전압입니다

 

25분 정도를 주행하며 다시 서산에 도착했는데요

도착 직전부터 전압이 급격히 상승하더니(전조등 켠게 아님) 충전을 하는 듯한 모습입니다

 

시동을 끄고 전압을 측정해봤습니다

13.3V의 전압으로, IBS를 장착했음에도 이 정도의 충전량이 나와준다면 탈거하지 않아도 됩니다

 

집에 돌아와서 4시간이 지난 뒤의 전압입니다

13.3V 에서 4시간만에 13.1V면 급격하게 감소하였네요. 배터리에 문제가 있는 것일까요? 아니면 전압 측정기의 오차로 인해서 원래는 13.2인데 13.1로 보이는 것일까요? 혼란스럽습니다. 충전은 제대로 되는거 같은데 방전시에 전압이 빠르게 감소하는게 문제입니다

멀티미터와 스캐너가 서둘러 도착해야 제대로 측정을 해볼텐데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시동을 걸고, 배터리 충전을 해줬습니다

아까전에 언급한대로 시동을 걸고 움직이지 않으면 높은 전압이 계속 유지가 되므로 충전이 되는거 같더군요

 

10분 정도 충전한 뒤의 전압입니다

 

월요일 오전, 출근 직전의 전압입니다. 13.4V 에서 12시간 경과하고 13.2V로 감소하였습니다

 

새벽 출근이기 때문에 어둡더군요. 전조등을 켜고 회사로 출발합니다(사진은 신호 대기중에 촬영했습니다)

 

회사 도착 이후의 전압입니다

정상적으로 나왔습니다. 전조등을 켜게 되면 시동 배터리로 들어가는 전압이 증가하기 때문에(배터리의 충전량이 너무 낮은 경우에는 전조등을 켜지 않는게 전압이 높은 경우도 있음) 충전량이 많아집니다. 그래서 인산철 배터리 기준으로 완충으로 봐도 될 정도의 충전량이 나오게 됩니다

이제는 안심해도 되는 것일까요? 배터리의 전압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일이 발생하지 않는 것일까요?

 

...아니었습니다

14시간이 경과하고 측정한 전압은 13.0V로 급격한 하락이 있었습니다

중간에 퇴근하는 시간이 있었으나, 운전중에 틈틈히 블랙박스 화면은 살펴보았지만, 전압은 증가하지 않아서 충전이 되지 않았던거 같습니다. 충전이 되지 않았어도 13.4V에서 13.0V로 14시간만에 감소한 것은 아직 의심을 끈을 놓지 못하게 만드네요. 배터리가 문제던가, 차량의 암전류가 문제던가네요

배터리 판매자에게 급격한 전압 감소에 대하여 문의를 해보았으나, 방전 이후 충분히 충전을 해야된다고 하네요. 측정했던 높은 전압 값(13.4V, 13.5V)에서 13.0V로 금방 감소한 것은 허전압일 가능성이 높다고 충전이 더 필요하시다고 하시네요. 그래도 IBS를 뽑고 5일 동안이나 주행했으니 충분하지 않나 싶은데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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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은 내일 차량용 스캐너와, 멀티미터가 도착하면 무엇이 문제인지 제대로 살펴보고 판매자에게 다시 문의를 해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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