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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이야기/자동차

아이나비 FXD5000!? QXD5000!?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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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나비(팅크웨어)는 차량용 블랙박스 업계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유라이브(두코)'도 상당히 비중이 있었다고(AOA 설현을 광고모델로 사용하던 시절) 알고 있었는데요. 현재로써는 파인뷰와 아이나비가 양대산맥으로 군림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브랜드들은 저가형 모델에서는 나름대로 선방을 하고 있지만,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작다고 보여지네요

두 브랜드 이외의 브랜드라고 '절대적으로 좋지 않다'는게 아니라, 대체적으로 그런 모양새라는 거죠(최근에는 아이트로닉스라는 브랜드도 치고 올라오는거 같네요)

 

그런 아이나비에서 'FXD5000' 블랙박스를 출시했습니다

얼마 전에는 사전예약 이벤트를 한다고 1,000대 한정 '3만원 할인, GPS안테나, 출장장착 쿠폰, 포토후기 작성시 주유권 2만원' 행사를 했었는데요. 반응이 생각보다 시원치 않았나 봅니다

...정식 출시 이후에도 동일한 구성으로 '출시기념 이벤트'라고 6월 말까지 연장했거든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직전에 '퀀텀4K, QXD5000'이 출시되어서 블랙박스를 교체할 사람들은 전부 교체했기 때문에 인기가 시들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최소한 1년에서 2년은 사용하는 것이 블랙박스인데다가, 4K와 QHD화질인데 굳이 FHD로 다운그레이드 할 이유는 없겠죠 

 

제품명의 'FXD'는 아이나비 제품들의 라인업을 구성하려고 작명한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에는 'QXD'는 FHD(Full HD) 제품에 사용(QXD950, QXD1000, QXD1500, QXD3000 등)했는데요. 최근에 QHD(Quad High Definition) 해상도를 사용하는 'QXD5000' 제품이 출시가 되므로써, QXD는 QHD해상도의 제품에, 이번에 새로 작명된 FXD는 FHD해상도의 제품에 사용하므로써 제품명 통일로 깔끔한 느낌을 주려는 의도가 아닌가 싶네요

자동차명도 그러잖아요? 아반떼면 누가 생각해도 준중형이고, 소나타면 중형, 그랜저면 준대형으로 생각이 되듯이 'FXD는 FHD제품이다, QXD는 QHD제품이다'라는 생각이 든다는 것이죠

 

제품명 QXD5000 FXD5000
카메라 크기 | 무게 · 전방 : 104.6 * 62 * 27.9mm | 145g
· 후방 : 25Ø * 34.3 * 68mm | 35g
· 전방 : 106 * 66.4 * 25.7mm | 98g
· 후방 : 25Ø * 27 * 61mm | 26.3g
카메라 센서 | 화각 · 전방 : 5.14M 1/2.8" CMOS, 1440p | 156도
· 후방 : 5.14M 1/2.8" CMOS, 1440p | 156도
· 전방 :   2M 1/2.7" CMOS, 1080p | 150도
· 후방 : 2.12M 1/3.0" CMOS, 1080p | 160도
동영상 화질 | 프레임 · QHD(2560 * 1440) | 최대 30프레임 · FHD(1920 * 1080) | 최대 30프레임
디스플레이 패널 · 3.5인치 IPS LCD(480 * 320) · 3.5인치 LCD(480 * 320)
녹화방식 · 상시, 상시 충격(이벤트), 수동 녹화
· 주차 녹화(충격감지, 모션감지, 타임랩스)
· 저전력 주차 충격 녹화
· 울트라 나이트 비전
· 상시, 상시 충격(이벤트), 수동 녹화
· 주차 녹화(충격감지, 모션감지, 타임랩스)
· 나이트 비전
ADAS(GPS 또는 커넥티드 사용시 활성화) · 전방추돌 경보(FCWS), 앞차출발 알림(FCSA)
· 저속 전방추돌 경보(uFCWS)
· 차선이탈 경보(LDWS), 안전운행 도우미(과속)
· 신호등 신호변경 알림(TLCA)
· 전방추돌 경보(FCWS), 앞차출발 알림(FCSA)
· 저속 전방추돌 경보(uFCWS)
· 차선이탈 경보(LDWS), 안전운행 도우미(과속)
커넥티드 · 프로(Pro) · 스탠다드(Standard)
보조배터리 연동 · 아이볼트(i-Volt) 배터리 잔량 충전상태 확인 · 연동 불가
소비 전류(주행 중) · 2채널(전후방) : 평균 4.7W
· 1채널( 전방) : 평균 2.7W
· 2채널(전후방) : 평균 4.0W
· 1채널( 전방) : 평균 2.7W
기타 특징 · 초고속 부팅
· 슈퍼 캐패시터
· 오버샘플링으로 기존 QHD대비 고화질
· 특화된 렌즈, 블루필터 사용으로 깨끗한 화질
· 노이즈 감소 설계로 깔끔한 영상
· HDR
· 초고속 부팅
· 슈퍼 캐패시터

'FXD5000'과 'QXD5000'을 비교해봤습니다

다만, '저전력 주차 충격 녹화'의 경우에는 FXD5000는 지원을 하지 않는 것으로 되어있는데요. 정작 메뉴얼의 옵션 설정에 해당 옵션 설정이 표기가 되어있는 부분이라서 확인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확실히 QXD5000이 상위 라인업이라서, 모든 부분에서 좋은 스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본체의 가격만 생각하면 1.5배 정도 높으니까 당연한 것이겠죠?(확인해본 결과로는 FXD5000은 저전력 모드가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성능과 화질이 상승하는 만큼 전력 소모량도 많아지게 됩니다. 주차모드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면 당연히 화질이 좋은 제품이 좋겠지만, 주차모드도 병행한다면 전력 소모량도 고려를 해서 적당한 선에서 타협을 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나 보조 배터리를 설치하지 않거나, 시동 배터리를 인산철로 교체한 것이 아닌 순정 배터리(대부분 납산이고 극히 일부의 경우 리튬이온을 사용함)만으로 블랙박스의 주차모드를 사용하는 경우 납산 배터리의 충전은 굉장히 느리기 때문에 주행시간이 짧은 경우에는 주차녹화 시간이 굉장히 짧아지는 상황이 벌어질 수가 있습니다

보조 배터리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블랙박스 제품의 전력 소모량이 차이나는 것은 동일하기 때문에 주차녹화 시간에도 차이가 발생하겠죠. 그런 부분까지 모두 고려해서 제품을 선택하는게 좋겠습니다. 블랙박스만 장착했는데, 원하는 녹화시간이 나오지 않아서 추가로 보조 배터리를 장착하거나 시동 배터리를 인산철로 교체하는 등으로 금액을 지출하는 것은 아까우니까요(원래 추가로 장착하실 예정이었다면 상관은 없겠지만)

 

참고로 아이나비 커넥티드 등급에 따른 기능의 차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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