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etc.

'윈도우 10(Windows 10)'에서 고전 게임 설치가 안될 때

728x90
반응형

'윈도우 10(Windows 10)'에서 과거 시절(윈도우 95, 98) 오래된 고전 게임을 설치하려고 하는데 반응이 없다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시켰는데도 반응이 없다면 난감한데요

이 방법이 100% 해결방안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만, 해결방안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게임 발매 시점으로는 22년이 되어가는 '스피리츄얼 소울1'입니다

더빙도 깔끔하게 되어있고, 설치 이후에는 게임CD가 없어도 실행이 가능해서(대신 배경음과 영상은 볼 수 없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친구에게 CD를 빌려서 설치하고 돌려줬던 기억이 있습니다. 한국어 번역과정에서 실수인지 '라미아'라는 몬스터가 사용하는 기술이 전혀 없던 문제가 있었는데요. 어린 시절에는 원래 기술이 없는 몬스터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20년이 지나서 알아보니 일본판에는 원래 기술이 있었다네요

아무튼 그런 추억이 있는 게임의 설치 파일을 구했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해보겠습니다

 

마우스 아이콘이 빙글빙글 돌아가면서 금방이라도 실행이 될 듯 하더니, 반응이 없네요

설치 이후에 운영체제의 버전에 따라서 호환성 문제로 실행이나 실행 이후에 문제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만, 웬만하면 설치는 되는게 정상입니다

그러나 되지 않는군요?

 

작업 관리자를 켭니다

단축키는 당연히 알고 계실겁니다. 너무나 자주 사용하는 녀석이니까요(컨트롤 + 알트 + 딜리트) 

 

세부 정보에 들어가보니 설치 파일은 실행이 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해당 프로세스를 우클릭, 대기 체인 분석을 클릭합니다

 

설치 파일이 사용하려는 리소스를 다른 프로세스가 먼저 사용하고 있어서 설치가 되지 않았던 것이네요

요즘 프로그램 같으면 다른 프로그램과 겹치게 되면 다른 경로로 피해서!? 설치를 할텐데, 22년이 지나가는 게임이다보니까 그런 기능까지는 없었나봅니다

현재 상태를 예로 들면 누군가 길을 막고 있는데, 비켜줄 때까지 계속 그 앞에서 기다리고 있는 상태인거죠

 

프로세스명을 보니까 로지텍 소프트웨어입니다. 종료시켜줍니다

 

길을 막고 있던!? 프로세스를 종료하자마자 대기하고 있던 설치 파일이 곧바로 실행되고, 게임이 설치가 됩니다

설치가 되어도 실행 이후에 문제가 발생하는 게임이라서 플레이는 어렵습니다. 호환성을 바꿔가면서 실행을 해보기는 했는데, 색상이 흑백으로 나오거나 캐릭터나 배경의 테두리만 나오는 등의 문제가 발생해서 정상적인 플레이는 불가능하네요

'윈도우 7'에서는 '스피리츄얼 소울1' 게임이 실행이 제대로 되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윈도우 10'에서는 안되나 봅니다. 검색을 해보니 고전 게임들은 최신 운영체제서는 실행시키는게 어려워서 에뮬레이터를 거쳐서 실행시키는 방법으로 플레이를 한다고 하네요. 또는 가상 운영체제를 설치해서(게임이 실행되는 버전의 운영체제로) 플레이를 한다고도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