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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이야기/etc.

엔비디아 '이미지 샤프닝(Image Shapening)' 설정시 그래픽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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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GTX960 그래픽카드를 GTX1660TI로 교체하고 6개월이 지나도록 이상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당시에 RT(Ray Tracing) 기능이 들어간 그래픽카드는 드물게 화면이 깨지는 현상이 일어나서 구매가 꺼려졌으며(보증기간 내에는 무상으로 교환하면 된다지만) 고사양 게임이라고 해봐야 '검은사막 : 리마스터' 정도가 마지노선인데 몇 만원을 더 지불하고 RTX 시리즈를 선택할 이유가 없었기에 GTX 시리즈로 마음이 기울게 되었습니다

RTX 에서 RT코어를 제외하여 출시된 그래픽카드가 GTX1600번대 시리즈였는데요. 검색을 해보니 RT코어가 없는데도 화면이 깨지는 현상이 있었다고 하더라고요?(흘러 듣기로는 메인 코어 자체의 문제라고...)

불안하긴 했지만, 화면이 깨진다는 소리가 드물었기에(RTX2000번대 시리즈 대비) 구입을 하게 되었죠

 

 

그래픽 카드 :: 갤럭시 GTX960 MSI GTX1660TI 아머 교체

4년 전, 고민 끝에 GTX960 그래픽 카드를 구입하고 얼마 전까지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동안 GTX1000번대 그래픽 카드도 나오고 RTX2000번대 시리즈도 나왔는데 교체하려는 생각은 전혀 없었습니다 원래 사용하고..

reggiane.tistory.com

당시에도 최신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했었는데요. 업데이트는 이후로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귀찮은 것도 있었지만, 이미 그래픽카드 성능에 만족하고 있었기에 업데이트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었습니다(성능이 좋지 않았다면 최적화를 기대하며 신규 버전이 나올 때마다 설치를 해줬겠지요)

그리고 7개월이 지난 오늘에서야 귀차니즘을 이겨내고! 최신 버전인 442.19로 업데이트를 하게 되었습니다

설치 순서는 GTX960에서 GTX1660TI 교체시에 했던 방법과 마찬가지로, 안전모드에서 DDU(Display Driver Uninstaller)를 사용하여 기존 드라이버를 지워주고 최신 버전으로 새로 설치했습니다

 

 

Display Driver Uninstaller (DDU) V18.0.2.2 Released. - Wagnardsoft Forum

Wagnard Site Admin Posts: 987 Joined: Sat Jul 04, 2015 5:18 pm Location: 127.0.0.1 Contact: Post by Wagnard Tue Jan 28, 2020 7:42 pm Display Driver Uninstaller (DDU) V18.0.2.2 Released. Requirement: -Windows Vista SP2 up to Windows 10 1909 (18362.xxx Nov

www.wagnardsoft.com

DDU 다운로드는 위 사이트에서 '***Official Download Here***' 문구를 클릭하면 됩니다

워낙 유명한 프로그램이라서 사용하는 방법은 검색하면 널려 있으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한글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라서 굳이 사용법을 찾을 필요도 없긴 하겠네요

 

최신 버전에서 추가된 신규 기능

제가 업데이트를 한 이유가 바로 위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입니다. 이미지를 날카롭고 선명하게 만들어서 시인성을 상승된다고 하네요. 원래 엔비디아가 아닌 라데온 그래픽카드에만 있던 기능인데 엔비디아에도 최신 버전에 해당 기능을 넣었다고 합니다

DDU를 사용하지 않고 기존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삭제하고 새로 설치하는 경우에는 해당 옵션이 활성화 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옵션이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DDU를 사용하여 재설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최신 옵션이다 보니깐 한글로 번역도 되지 않은지라 제대로 번역이 되면 어떠한 명칭으로 바뀔지 궁금하네요

 

이미지 샤프닝(Image Sharpening) 기능이 무엇인지? 비활성화와 최대치인 경우를 가지고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대치로 설정하고 게임을 하면 날카로운 느낌때문에 눈이 조금 아픈데요. 차이를 보여주기 위해서 극과 극으로 두 가지의 경우만 비교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기본값인 Sharpen : 0.5, Ignore film grain 0.17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건 사람마다 느낌이 다른거라서 어떤값이 정답이라고는 할 수 없겠네요(직전에 언급한대로 비교 테스트에서는 차이를 극명하게 나타내기 위해서 최대치인 Sharpen : 1.0, Ignore film grain 1.0으로 사용했습니다)


오버워치


이미지 샤프닝 전
이미지 샤프닝 후

전반적으로 뿌옇던 느낌이었는데, 이미지 샤프닝을 적용하니 선명해지면서도 날카롭게 느껴집니다

 

이미지 샤프닝 전
이미지 샤프닝 후

무기 이미지도 마찬가지로 전반적으로 선명해지고 일부분 날카롭게(특히 테두리가) 느껴지는군요

 

이미지 샤프닝 전
이미지 샤프닝 후
이미지 샤프닝 전, 후

확실히 차이가 나타나죠?

사실, 근거리에서는 큰 영향이 없는데요. 원거리의 적을 상대할 때에는 아주 잘 보이기 때문에 효과가 상당합니다. 오버워치보다 더욱 원거리에서 전투하는 FPS게임들이나 자잘한 구조물이나 부착물이 많은 경우(아바, 배틀그라운드, 월드 오브 워쉽 등...) 효과는 극대화 된다고 합니다

너무 값이 높으면 눈이 쉽게 피로해지기 때문에, 기본값으로 사용하면 효과도 적당하고 눈도 괜찮은 편입니다

 

이미지 샤프닝 전
이미지 샤프닝 후
이미지 샤프닝 전, 후

갑옷이 뿌옇던 느낌에서 뚜렷해집니다


검은 사막


이미지 샤프닝 문제_1
이미지 샤프닝 문제_2
이미지 샤프닝 문제_3

이미지 샤프닝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간혹 이미지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화면에 보이는 이미지를 그래픽카드에서 후보정하여 선명하고 날카로운 느낌으로 만들어주는 것이라서 그런가 처음에는 제대로 나오다가도 갑자기 변해버리는군요

게임 내에서는 큰 문제가 없으니 무시하시고 접속하시면 됩니다

 

이미지 샤프닝 전
이미지 샤프닝 후

기본적으로도 그래픽이 좋은 게임이라서 그런 것인지, 차이는 없어보이는데요

그래도 자세히 보시면 물체의 선명도가 조금은 차이가 납니다. 멀리서 뿌옇게 보이던 풀들이 이미지 샤프닝을 적용하게 되면 선명하게 보이는 식으로 전체적으로 선명해집니다

 

이미지 샤프닝 전
이미지 샤프닝 후

갑옷의 깃털 부분은 변함이 없는거 같은데, 금속 부분에서 차이가 나네요

지저분한 느낌이 들 수도 있는데요(아무래도 날카로운 효과가 강해서) 처음에 말한대로 효과의 차이를 크게 보여주기 위해서 효과를 전혀 적용하지 않은 것과 최대치로 적용한 이미지를 비교하고 있습니다

기본값이나 적당히 조절해서 적용하면 선명하면서도 날카로운 그래픽 처리로 지저분한 느낌을 덜어낼 수 있습니다 


네이비필드


이미지 샤프닝 전
이미지 샤프닝 후

다이렉트 9.0 을 지원하는 게임에서는 모두 적용이 된다고 하기에 갓-겜인 네이비필드도 비교를 해보았습니다(현재 네이비필드는 다이렉트 9.0C 버전까지 지원이 된다고 합니다)

3D설정으로 분류가 되는지라, 2D게임인 네이비필드에는 적용이 되지 않을 것이라 당연히 생각은 했는데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비교 해봤습니다만...

역시나 적용은 되지 않는거 같습니다

 

이미지 샤프닝 전
이미지 샤프닝 후

대기실에서도 차이가 없고요

 

이미지 샤프닝 전
이미지 샤프닝 후

네이비필드의 줌 기능인 '3D function'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차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정확히는 '(네이비필드 한정)창모드 시에는 적용이 안되는데, 전체화면시에는 적용이 일부 된다!' 라는 겁니다

그러나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전체화면시에 이미지 샤프닝 된 화면과 되지 않은 이미지가 번갈아서 나오며 화면 떨림이 발생합니다. 정상적으로 적용이 된다면 이미지 샤프닝 된 화면만 나와야 되는데, 네이비필드에는 옵션이 제대로 먹는게 아닌지 화면 떨림 현상이 발생하네요

그래픽카드 전역 설정으로 이미지 샤프닝 옵션을 활성화했다면, 개별 설정을 통해서 네이비필드만 샤프닝 옵션을 꺼놓던가, 창모드로만 네이비필드를 플레이하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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