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게임

오버워치 :: 검은 화면? 프리징? '렌더링 장치를 활용할 수 없습니다'

728x90
반응형

최근 들어서 오버워치를 플레이하는 도중에, 게임이 멈추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세 가지 경우로, 하나는 소리 조차도 들리지 않으며 컴퓨터도 반응이 없어서 무조건 재부팅을 해야 됨. 두 번째는 몇 초 있다가 멈추는 현상이 해제는 되는데 프레임이 급격하게 떨어져서 60정도 나오다가 난전시에는 40까지도 감소하는 이상한 현상. 세 번째는 '렌더링 장치를 활용할 수 없습니다!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라고 나오면서 오버워치가 검은 화면이 되면서 게임이 꺼짐

오버워치를 한국 출시부터 플레이를 했음에도 이런 경우는 처음이라서 황당 그 자체... 경쟁전 도중에 그것도 중요한 순간에 게임이 먹통이 되면 팀에게도 굉장한 민폐가 되어버리기에...(몇 번 겪었음) 해결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렌더링 장치라는 것을 보니 그래픽카드 문제 같은데...

일반적으로 그래픽 카드의 하드웨어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기에, 소프트웨어가 문제인가 싶어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제거하고(안전모드에서 DDU를 사용해서 완벽하게 밀어버렸음) 재설치를 해보았음에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

자주 벌어지는 일은 아닌데, 아까 말한대로 경쟁전 플레이 도중에는 벌어지면 안되는 일이기에 반드시 해결은 봐야 되겠죠(브리기테 황금무기 쥐어주려면 경쟁전을 계속 돌려야하니까요)

검색을 해보니 동일한 문제로 고통을 받는 유저들이 여럿 있었는데요. 해결 방법은 게임의 옵션 등을 낮춰서 그래픽카드의 부하를 줄여주면 해결이 된다고 하네요. 정확한 원인은 '그래픽카드의 온도가 상승하면 온도를 낮추기 위해서 그래픽카드 자체적으로 약간의 성능을 떨어뜨리게(발열을 낮추기 위해서) 되는데, 그 순간에 오버워치와 충돌이 발생해서 벌어지는 것'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방금 말한대로 옵션을 낮춰서 그래픽카드의 부하를 줄여서 온도를 낮추던가, 또는 그래픽카드 관련된 유틸리티를 사용해서 성능이 떨어지는 온도의 기준을 변경하거나, 본체의 쿨링을(내부 청소나 쿨링팬을 추가해서) 정비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의문인게... 온도가 문제였으면 진작에 발생했어야 되는 것이고, 청소는 평소에도 가끔 해주었고 추가적으로 얼마 전에 완벽하게 해주었기 때문에 전혀 문제가 안되는 것인데, 이제와서 갑자기!?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은 믿을 수가 없습니다. 그 더운 여름에 에어컨도 안켜고 게임해도 문제가 없었는데, 에어컨 빵빵한 상태에서 게임하는데!?

그래서 하드웨어보다는 소프트웨어 쪽으로 방향을 돌렸습니다. 게임이 멈추기 시작한게 얼마 전에 '지포스 익스피리언스(GeForce Experience)'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한 이후에 발생하기 시작했기에, 삭제를 해주었습니다. 그리고는... 프리징 현상이 없네요...? 없어졌습니다!? 아니였습니다... 결국에는 다시 발생하더군요

 

문서 폴더에 있는 오버워치 폴더(설치 파일이 있는 폴더가 아니라, 옵션 설정 등의 설정 파일이 있는 폴더. 오버워치를 재설치해도 자동적으로 지워지진 않음)를 삭제하고 오버워치를 재설치를 해보니까 되네요. 해당 방법을 사용하고 이틀 동안 멈춤 현상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역시나일까요? 마찬가지로 문제가 발생하네요

원인이 무엇일까요? 다른 게임도 마찬가지라면 이해를 하겠지만, 오버워치만 문제가 발생하네요. 그래픽 카드 온도도 오버워치를 FHD해상도에서 풀옵션으로 돌려도 70도가 안넘어가는데... 그래픽 카드 문제는 아닌 것으로 보이는데 말이죠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