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은 사막

검은 사막 :: GTX960 → GTX1660TI 프레임 간단 비교

728x90
반응형

그래픽카드를 GTX960에서 GTX1660TI로 교체하고 '검은 사막'이라는 게임에서 그래픽카드의 교체로 어느 정도의 프레임이 상승하는지 'MSI 애프터버너'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프레임을 측정 해봤습니다

저는 전문 리뷰어가 아니기 때문에 멋지게 정리된 그래프라던지 동일한 상황을 만들어서 비교하는 부분은 없습니다;; 최대한 비슷한 상황에서는 비교해봤습니다. 전체화면 FHD 1920*1080 해상도. 그래픽 옵션은 리마스터가 아닌 일반으로 최대치로 설정했습니다. 프레임은 이미지 좌측을 보면 나옵니다

 

【GALAX 지포스 GTX960 EXOC D5 2GB BLACK LABEL】

벽이나 움직임이 없는 배경을 보면서 가만히 서있어야 50프레임 후반에서 가끔가다 60프레임 초반까지 나옵니다. 사냥시에는 30프레임 부근으로 나오며, 발키리 스킬인 '엔슬라의 신성'처럼 시작부터 끝까지 이펙트가 화려한 스킬 사용시에는 이펙트가 발생하는 순간 추가적으로 프레임이 급격하게 감소하며 이펙트 발생이나 사라짐도 부드럽지 못합니다

그래픽 옵션을 낮추면 프레임은 상승하겠지만, 솔직하게 말해서 그래픽이 전부인 게임에서 그래픽을 낮추는건 아니되겠지요. 사냥은 재미가 없어도 그래픽이 좋아서 그나마 하는건데요

 

【MSI 지포스 GTX 1660Ti 아머 OC 6GB D6】

GTX960에서 GTX1660TI로 변경 후에는 프레임이 1.5배에서 2배까지 상승했습니다

프레임이 상승하니 스킬 시전시 이펙트도, 몬스터의 공격도 말이 달릴때도, 마을에서도 부드럽게 움직입니다. 메모리용량이 많아서 그런가 많은 몬스터나 이펙트가 발생시에도 프레임의 급격한 하락도 없고말이죠 말이 이렇게 부드럽게 움직이는지 처음 알았습니다

사실 바꾸기 전까지는 낮은 프레임으로 게임을 하는 것이 적응이 되어있어서 몰랐습니다. 그래픽카드를 바꾸고 나서 보니깐 그제서야 알겠더라고요. 프레임이 올라가니깐 키보드나 마우스 입력이 씹히는 경우가 없어졌다고 할 만큼 줄어들었습니다. 게임하기가 조금 편해졌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