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나타(DN8) HEV

소나타(DN8) HEV :: 소나타로 계약(NX4 투싼에서 급선회)

728x90
반응형

지난 번에 최종적으로 투싼(NX4) 하이브리드로 결정하고 계약을 하기로 했었습니다. 지점에 방문해서 실제 차량(마침 하이브리드가 전시 되어있었음)을 살펴봤고. 인스퍼레이션 트림에 파츠 옵션으로 '사이트 스탭'을 넣는 것으로 결정까지 했었죠

당시에 후보는 'CN7 아반떼 하이브리드', 'DN8 소나타 하이브리드', 'NX4 투싼 하이브리드'가 있었는데. 아반떼 하이브리드는 현재 타고있는 'AE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보다 크게 나은 점이 없는거 같아서 제외했습니다(외관은 정말 멋있지만 말이죠)

그래도 더 고민을 해보겠다며, 다음날 계약하는 것으로 하고 집으로 돌아왔는데요. 분명 신형 투싼은 디자인이 정말 잘 나왔고, 마감도 수준급이고, 크기도 커져서(1세대 산타페 정도라던데...) 좋은 차량이지만, 투싼으로 구입하면 정을 붙이지 못하고 몇 년 지나지 않아서 금방 차량 변경을 할 것만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제 취향은 아무리 생각해도 SUV보다는 세단이었습니다

 

그래서 다음 날 '소나타 하이브리드'로 계약했습니다

트림 선택에 대해서 고민을 조금 했는데, 가장 낮은 스마트 트림에 모든 옵션을 넣어도 네비게이션이 아닌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가 들어가는데요. 스마트폰을 연결하여 화면을 띄워서(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애플 카플레이) 네비게이션 어플을 실행하여 사용하거나, USB 형식으로 꼽기만 하면 화면에 네비게이션이 띄워지는 네비게이션을 사용해야 되더군요

가장 낮은 등급인데도 (옵션으로)스마트 센스까지 넣을 수가 있고, 외관에 있어서도 (MRF 타입)LED 헤드램프와 17인치휠을 선택할 수 있으니 어떻게 본다면 스마트 등급에 모든 옵션을 넣는게 가성비로는 최고겠지요

가격은 공식적인 할인을 다 받고, 2020년 기준 하이브리드 세제혜택을 모두 포함하여 3,000만원 부근이었습니다. 아반떼 하이브리드 인스퍼레이션 트림 풀옵션에서 눈꼽만큼만 보태면 구입이 가능한 정도였습니다

... 저는 순정 네비게이션과 블루링크 기능을 원했고. 윗 등급인 프리미엄을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프리미엄 트림에서는 옵션으로 10.25인치 내비게이션(블루링크)을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프리미엄 트림에 '멀티미디어 내비 플러스Ⅶ', '현대 스마트 센스Ⅰ', '17인치 알로이 휠 & 피렐리 타이어' 옵션을 넣으면 3,200만원 정도로 스마트 등급보다가격은 200만원이나 높아지는데 (트림 자체의 기본 옵션 포함한)옵션의 차이는 크지 않았습니다

추가로 선택 가능한 옵션(파노라마 썬루프, 솔라루프, 빌트인 캠, 앞좌석 통풍시트 & 뒷좌석 열선시트)이 있다는 장점은 존재하지만, 제가 선택했던 옵션 이외로 추가로 넣게 된다면, 3,200만원 후반으로 가격대가 되어버려서 가격면에서 상위 트림(프리미엄 패밀리)으로 가는게 더 좋겠더군요?

 

프리미엄 패밀리 트림에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옵션만 추가하면 3,300만원 입니다(제가 말하는 가격은 차량의 가격에 공식적인 할인 정도만 포함시키고, 취등록세를 포함한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후방에 전동식 커튼이 추가되고, 뒷좌석에서는 수동식 커튼이 포함되어 있기에 썬팅을 매우 연하게 하려는 저에게는 매력적으로 느껴지더군요

그런데 여기서는 선택 가능한 옵션이 많아지죠? 그래서 "18인치와 컴포트, Bose 사운드도 넣어볼까...?", "어차피 100% 일시불도 아니라 할부할껀데, 큰 부담은 없겠지?"하면서 넣다보니까 어느새 3,460만원이네요

현대에서는 트림 구성을 아예 최하위 등급 풀옵션이 아닌 이상에는 중간 트림에서는 넣다보면 가격이 윗 등급과 큰차이 없게 만들어서 자꾸 올라가게 만들어놨네요... 얼마 차이 안나니깐 트림을 안올리기에는 아쉽고 말이죠...

 

프리미엄 밀레니엄 트림은 프리미엄 트림에서 편의보다는 외관을 강화시킨 트림인데요. 여기서는 옵션을 조금만 넣어도 가격이 최상위 등급인 '인스퍼레이션 트림'에 가깝게 만들어놨더군요

그래서 바로 인스퍼레이션 트림으로 올라갔습니다

인스퍼레이션 트림의 특징은, 최상위답게 기본적으로 어지간한 옵션이 들어가있으며 '자외선 차단 유리(솔라글라스)'가 전면에 들어가기 때문에 전면 썬팅이 전혀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랜저에는 익스클루시브 트림에서 모든 유리가 솔라글라스로 변경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급 차이를 만들기 위해서 그런건지 소나타에는 최상위 등급임에도 전면 하나에만 넣어주는군요

저 같은 경우에는 썬팅을 옅게 하는 편이라서, 모든 유리가 솔라글라스라면 썬팅을 안하고 다닐 생각이었는데, 측후면은 해야되겠네요

일단은 인스퍼레이션 트림에 '18인치 휠 옵션'까지 하면 3,700만원 정도입니다(2021년에는 하이브리드 세제 혜택이 줄어들고 개별소비세도 다시 원상복구 된다고 하니까 대충 100만원 정도 상승하겠네요)

저는 거기에 '플래티넘(서라운드뷰, HUD, 후측방 모니터)' 옵션까지 넣었습니다. 가격은 3,830만원 정도가 나옵니다

(옵션과 할인은 포함, 취등록 제외한)차량의 순수가격은 3,666만원 정도 되는데요. 여기서 2,666만원 정도만 일시불하고 나머지는 할부를 넣어야겠습니다. 세금에 대해서도 지불을 해야할터이니, 결국 제가 일시불로 사용하는 금액은 대략 2,830만원 정도가 되겠네요(1,000만원 할부)

아무튼 최종적으로는 '인스퍼레이션 트림 + 18인치 휠 + 플래티넘'으로 계약을 완료 했습니다. 차량의 색상은 '옥스포드 블루'이며 시트의 색상은 '네이비'로 골랐습니다. 한 달 정도 걸린다고 하니까, 크리스마스 전후로 출고가 될 것으로 보이네요

마지막으로... DN8 소나타 하이브리드의 트림과 옵션을 추천한다면, 스마트 트림 풀옵션이나. 인스퍼레이션 트림에서 18인치 휠 옵션만 넣는 정도로 추천합니다(가격차이는 700만원 정도) 중간 트림은 뭔가 어정쩡한거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