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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 아이오닉/정보

AE 아이오닉 :: 출시 이후 변경사항 정리(2020년 3월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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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 출시 이후부터 2020년 3월까지의 변경사항을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2020년 3월 이후의 변경사항도 시간이 된다면 추가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2년


2012년 3월

■ 제네바 모터쇼
□ 아이오닉(I-ONIQ)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콘셉트 카 공개


2015년


2015년 12월

■ 제네바 모터쇼의 아이오닉(I-ONIQ)을 계승한, 아이오닉(IONIQ) 출시 확정
□ 하이브리드(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일렉트릭(EV) 3가지 파워트레인


2016년


2016년 1월

■ 1세대 아이오닉 출시
□ 하이브리드 모델만 출시 되었다
□ 9가지 색상(마리나 블루, 미스트 메도우, 아이언 그레이, 오로라 실버, 차키 브라운, 팬텀 블랙, 폴라 화이트, 플래티넘 실버, 피닉스 오렌지)과 5가지 트림(I, I+, N, N+, Q)으로 출시
□ 구매자는 저공해 차량 세제 혜택으로 취등록세 최대 143만원 감면 및 구입 후 환경부로부터 100만원을 환급 받을 수 있었다

 

2016년 3월

■ 제네바 모터쇼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일렉트릭(EV) 모델 공개

 

2016년 4월

■ 옵션 선택 변경
□ 하이브리드 N트림에서 '세이프티 패키지1, 2' 선택이 불가능하도록 변경(N+ 트림 : 세이프티 패키지1, 2 선택 가능, Q 트림 : 세이프티 패키지2 선택 가능)

 

2016년 6월

■ 아이오닉 일렉트릭(EV) 출시
□ 7가지 색상(마리나 블루, 아이언 그레이, 오로라 실버, 팬텀 블랙, 폴라 화이트, 플래티넘 실버, 블레이징 옐로우)과 2가지 트림(N, Q)으로 출시
□ 블레이징 옐로우는 아이오닉 일렉트릭과 아반떼 스포츠(AD)의 전용 컬러로 출시

 

미스트 메도우

2016년 8월

■ 외장 컬러 변경
□ 하이브리드 : '미스트 메도우' 단산

 

(좌)밸류 플러스 트림, (우)차키 브라운

2016년 9월

■ 트림 추가
□ 하이브리드 : 밸류 플러스
□ 'I 트림'에서 주요 외관 옵션(HID, 17인치 휠&타이어, 듀얼모드 버츄얼 클러스터 등)이 추가되고 기본적인 편의사항(네비게이션, 핸들 열선 등)은 '업그레이드 패키지1, 2'로 선택이 가능했다
□ 흔히들 생각하는 '스타일 에디션 트림'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 옵션 선택 변경
□ 하이브리드 N+ 트림에서 '세이프티 패키지2' 선택이 불가능하도록 변경(이제 '세이프티 패키지2'는 Q 트림에서만 선택이 가능했다)

■ 외장 컬러 변경
□ 하이브리드 : '차키 브라운' 단산
□ 하이브리드 : '데미타스 브라운' 추가


2017년


2017년 2월

■ 아이오닉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출시
□ 5가지 색상(마리나 블루, 아이언 그레이, 팬텀 블랙, 폴라 화이트, 플래티넘 실버)과 2가지 트림(N, Q)으로 출시
□ 2열 헤드룸 개선이 적용된 상태로 출시
□ 차선이탈 경보시스템(LDWS)가 주행조향 보조시스템(LKAS)로 변경이 적용된 상태로 출시
□ 기어 변속 패들쉬프트가 적용된 상태로 출시

■ 2017년형 아이오닉 일렉트릭(EV) 출시
□ 외장 컬러 변경 : '블레이징 옐로우' 단산
□ 2열 헤드룸 개선
□ 차선이탈 경보시스템(LDWS)가 주행조향 보조시스템(LKAS)로 변경
□ 일렉트릭은 이미 회생제동 조절 방식의 패들쉬프트가 적용되고 있음

■ 2017년형 아이오닉 하이브리드(HEV) 출시
□ 2열 헤드룸 개선
□ 차선이탈 경보시스템(LDWS)가 주행조향 보조시스템(LKAS)로 변경
□ 기어 변속 패들쉬프트 적용
□ 외장 컬러 변경 : '데미타스 브라운' 단산
□ 납산 시동 배터리(45AH)에서 리튬이온 시동배터리(30AH)로 변경되며, 시트 하단 고전압 배터리 측면으로 위치 변경되었다. 추가적으로 시동 배터리 방전시 고전압 배터리에서 전류를 끌어와서 자체적으로 점프가 가능한 기능이 추가(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일렉트릭은 납산 배터리 사용)
□ 트림 변경
1) 기존 6가지에서 3가지로 트림 단순화(I, N, Q)
2) 트림별 스타일 옵션 선택이 가능
3) 가격이 이전(2016년형) 대비 옵션을 고려할 시 50만원 이상 감소

 

2017년 3월

■ 트림 추가
□ 일렉트릭 : I(기존에는 N, Q로 2가지로 구성되어 있었다)
□ 옵션을 빼고 가격을 낮춘 트림


2018년


2018년 1월

■ 환경부 하이브리드 보조금 축소
□ 100만원 → 50만원

 

2018년 3월

■ 2018년형 아이오닉 하이브리드(HEV) 출시
□ 네비게이션이 포함된 패키지 선택시 블루링크 기본 적용(플러그인 및 일렉트릭도 적용)
1) 이전(2017년형)에는 Q 트림에서만 블루링크가 적용되었으며 그마저도 옵션을 넣어야만 가능했다
2) 2018년형 Q 트림은 네비게이션이 기본 품목이기 때문에 옵션을 넣지 않아도 블루링크 기본 적용
3) 음성인식 기능 '카카오i' 적용(네비게이션 옵션 선택시, Q 트림은 기본 적용)

■ 2018년형 아이오닉 일렉트릭(EV) 출시
□ 주행거리 소폭 상승 : 191km → 200km
□ 옵션 선택 변경 : '블랙 패키지' 추가
1) 기존 회색 그릴과 가니쉬가 검정색으로 변경
□ 트림 삭제 : I

■ 2018년형 아이오닉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출시

 

피닉스 오렌지

2018년 4월

■ 외장 컬러 변경
□ 하이브리드, 일렉트릭 : '피닉스 오렌지' 단산

 

마리나 블루

2018년 5월

■ 외장 컬러 변경
□ 하이브리드, 일렉트릭,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마리나 블루' 단산

 

(좌)인텐스 블루, (우)라바 오렌지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외장 컬러
아이오닉 일렉트릭 외장 컬러
아이오닉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외장 컬러

2018년 6월

■ 외장 컬러 변경
□ 하이브리드, 일렉트릭 : '인텐스 블루, 라바 오렌지' 추가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인텐스 블루' 추가

인텐스 블루는 기존의 '마리나 블루'에 비하여 진한 색상이며, 남색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2019년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페이스리프트 이전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페이스리프트 이후

2019년 1월

■ 2019년형 아이오닉 하이브리드(HEV) 출시(플러그인도 적용)
□ 메모리 시트와 주차보조(후진시 사이드미러 각도 변경) 기능 추가(옵션, 플러그인 및 일렉트릭도 적용)
□ 페이스리프트 적용(AE → AE PE)으로 외관 및 인테리어 디자인 변경(더 뉴 아이오닉)
□ 10.25인치 와이드 네비게이션 적용
□ 패들쉬프트 기본 적용
1) 에코(ECO) 모드시 패들쉬프트로 회생제동 단계를 조절 가능
2) 스포츠 모드에서는 기존과 동일한 기능(기어 수동 변속)
□ 전방추돌 방지보조(긴급제동 및 경고) 및 주행조향 보조 시스템 기본 적용
1) 기본으로 적용되는 '전방추돌 방지보조'는 차량에 대해서만 적용되고 보행자는 적용되지 않는다
2) '스마트 센스' 옵션을 넣어야 보행자에 대한 긴급제동 및 경고 적용

■ 2019년형 아이오닉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출시

 

2019년 5월

■ 2019년형 아이오닉 일렉트릭(EV) 출시
□ 페이스리프트 적용(AE → AE PE)으로 외관 및 인테리어 디자인 변경(더 뉴 아이오닉)
□ 10.25인치 와이드 네비게이션 적용
□ 주행용 배터리 용량 증가(28kwh → 38.3kwh)로 주행거리 증가(200km → 271km)
□ 구동 모터 출력 증가 : 88kW → 100kW
□ 전방추돌 방지보조(긴급제동 및 경고) 및 주행조향 보조 시스템 기본 적용
1) 기본으로 적용되는 '전방추돌 방지보조'는 차량에 대해서만 적용되고 보행자는 적용되지 않는다
2) '스마트 센스' 옵션을 넣어야 보행자에 대한 긴급제동 및 경고 적용


2020년


2020년 3월

■ 아이오닉 단산
□ 아이오닉 하이브리드(HEV) 단산
□ 아이오닉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단산
□ 아이오닉 일렉트릭(EV)은 지속적으로 생산
□ 6월에 출시되는 'CN7 아반떼 하이브리드(HEV)'와 겹치는 포지션을 피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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