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이비필드

네이비필드 :: 갑판병은 수리 어빌리티도 보정해줄까?

728x90
반응형

 

네이비필드 :: 갑판병이 게임에 제대로 적용되기까지... 이야기

네이비필드에서 갑판병의 역할은 '탑승 중인 다른 수병들의 모든 어빌리티를 보정해주는 것'입니다. 함선에 갑판병이 탑승하면, 갑판병을 제외한 탑승 중인 다른 수병들의 어빌리티가 퍼센트로 증가하게 됩니다...

reggiane.tistory.com

갑판병은 함선에 탑승한 수병의 어빌리티를 미미하게 보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함선 속도'나 '오버히트 지속시간'의 경우에는 갑판병 탑승 유무에 따라서 실시간으로 수치가 변하기 때문에, 각 국적의 조선소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함선의 기본 수리속도인 25를 제외한 갑판병 단독 탑승시 갑판병 자체의 수리속도는 9입니다

 

함선에 갑판병을 제외한 수병을 탑승시켰습니다. 함선의 기본 수리속도가 포함된 수리속도는 60입니다

 

갑판병을 탑승시켰더니 수리속도가 10이 상승했습니다. 9가 아니라 10이 상승한 것은 네이비필드에서는 소수점 이하는 표기하지 않지만 실제로는 적용이 되고 있으므로 1이 추가로 상승한 것입니다

현재까지 수리속도는 오버히트 속도나 지속시간, 가이드라인과는 다르게 갑판병을 탑승시켜도 쉽야드에서는 갑판병의 어빌리티 보정으로 인한 상승치가 보여지지 않고 있습니다

 

'1초당 수리속도'나 '구조방어력'은 보정되는 수치가 얼마인지 실시간으로 변하지 않기 때문에, 조선소에서 확인이 불가능 합니다. 그래서 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확인을 해봐야 하는데요. 이는 연사와 명중도 마찬가지입니다만 연사와 명중은 이미 수많은 유저들이 '갑판병이 이쯤되면 효과가 있다' '사관이 어느정도 되면 함포 연사 한 구간이 줄어든다' '갑판병 탑승시 집탄이 분명 좋아진다' 등 유저들이 충분히 검증했기에 별도의 테스트는 필요가 없다고 보입니다

 

테스트에 사용되는 몬타나 + 부포 폭뢰세팅

구조방어력은 나중에 시간나면 테스트를 해보도록 하고, 지금 당장은 쉽게 확인이 가능한 '1초당 수리속도'에 대해서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테스트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A : 기본수병
B : 기본수병 + 갑판병이 아닌 수병
C : 기본수병 + 갑판병

※ B와 C는 조선소에서 표기되는 수리속도를 최대한 동일하게 맞춘다

1) 폭뢰를 일정한 위치에 발사하여 함선에 데미지를 가함
2) 초당 25프레임으로 폭뢰가 폭발하는 순간부터(수리 게이지가 하락하는 순간) 함선의 수리가 완료될때까지 녹화하여(해당 구간의 프레임만을 편집하여) 수리 완료 시간 측정(꿀캠 유료 라이센스 버전을 사용하였습니다)
3) A, B, C 각각 3회씩 측정

 

테스트 예시

테스트는 위와 같이 일정한 각도로 폭뢰를 투하하여 함선에 일정하게 데미지를 입히고 수리가 완료되는 속도를 측정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며, 수병세팅을 쉽게하기 위하여 테스트서버인 DEV서버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참고로 DEV서버에서는 수병생성시 사관이 30%로 설정됩니다

 

함선 기본수병입니다. 기본수병은 테스트에서 고정으로 세팅되므로 변동이 없습니다

 

기본수병의 수리속도는 초당 228이며, 함선 기본 수리속도인 25를 제외하면, 탑승한 수병만의 수리속도는 초당 203입니다

A) 기본수병 테스트 결과
1회 : 19.35초
2회 : 19.41초
3회 : 19.36초

 

갑판병 세팅과 최대한 비슷하게 수리력을 맞추기 위한 120레벨 이등기관병입니다

 

이등기관병을 추가로 탑승시킨 수리속도는 초당 250이며, 함선의 기본 수리속도인 25를 제외하면 수병만의 수리속도는 초당 225입니다

B) 기본수병 + 이등기관병 테스트 결과
1회 : 17.66초
2회 : 17.65초
3회 : 17.64초

 

120레벨 갑판장입니다 갑판병도 자기 자신의 수리력이 적용되고, 자신을 제외한 나머지 수병의 수리 어빌리티를 보정해주니 이등기관병으로 했던 테스트보다는 분명 뚜렷하게 수리시간이 차이가 있어야 합니다

 

갑판장이 추가로 탑승한 수리속도는 초당 251이며, 함선의 기본 수리속도인 25를 제외하면 수병만의 수리속도는 초당 226입니다

이등갑판병을 탑승시켰을때와 1차이가 나는데, 이는 무시할만한 오차로 판단하고 넘기겠습니다(소숫점 이하는 표기가 되지 않지만 이것도 무시할만한 오차라고 판단하고 넘기겠습니다)

C) 기본수병 + 갑판병 테스트 결과
1회 : 17.11초
2회 : 17.01초
3회 : 17.02초

이등기관병 테스트때와 0.6초 정도 차이가 납니다

 

수리 어빌리티는 다른 어빌리티 보정과는 다르게 갑판병이 높게 보정해주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었는데, 막상 보정치는 다른 어빌리티와 마찬가지로 미미한 수준입니다(%로 보면 4% 정도 증가했네요) 이번 테스트는 보정치가 얼마인지, 사관에 따라서 어떻게 보정치가 달라지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 아니라 '갑판병으로 보정받은 수리속도는 쉽야드에서는 표시되지 않으므로, 실제 게임내에서 적용이 안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을 해소하기 의해서였습니다

상승되는 수치가 어찌됬건 갑판병의 수리 보정치는 정상적으로 적용이 되고 있는 것이네요. 단지 쉽야드에서는 보정치로 상승한 수리속도는 반영이 되지않고, 반영된 수치 역시도 미미할 뿐 이고요

728x90
반응형